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루이비통(Louis Vuitton) 콜라보레이션(Collaboration)디자인에 나타난 모노그램의 조형 특성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onogram in the Collaboration Design of Louis Vuitton Bag

Other Titles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onogram in the Collaboration Design of Louis Vuitton Bag
Authors
강병석최무석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Collaboration; Art; Monogram; Enjoyment; Superposition; Exotic; 협업; 예술; 모노그램; 유희; 중첩; 이국적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6, no.2, pp.1 - 11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6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53
ISSN
1598-8635
Abstract
21세기 현대사회의 기업들은 글로벌화와 더불어 소비자가 원하는 다양한 욕구를 반영하는 제품을 만들어 가고 있다. 그 중 하이패션(High Fashion) 브랜드인 루이비통(Louis Vuitton)은 예술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주목을 받고 있다. 본 연구는 루이비통의 모노그램 백에 관한 일반적 고찰을 선행 한 후 , 콜라보레이션에 나타난 모노그램 백의사례를 살펴보고 그에 따른 조형 특성을 도출하고자 하였다. 루이비통의 모노그램 백을 선정한 이유는 다른 브랜드와다르게 예술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본질적인 가치는 유지하면서 요즘 시대에 맞는 재창조 작업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높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루이비통 모노그램 백은 예술가의 감성을 활용한 백의 질감, 로고의 색상 변화, 패턴변화 등 발상을 전환시킴으로써 놀라움과 의외성으로 인해 즐거움을 주고 있다. 전통적인 모노그램 백의 로고와 예술가의 사상이 중첩되어 새로운 시각과 다양한 형태 창조와 변형에 무한한 가능성을 제시하였다. 또한 각기 다른 나라의 예술가와 콜라보레이션을 하여 다양하면서 이국적인 요소를 나타내고 있다. 이러한 예술가와의콜라보레이션 작업은 하이 브랜드에서 소비자와 소통하는 아트 브랜드로 승화되었다. 본 연구에서 얻어진 결과를 토대로 아이덴티티를 유지하면서 동 시대의 감성을 반영하는 국내브랜드 개발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해 본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