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아존중감과 K-HTP 검사를 활용한 아동의 퍼스널 컬러 반응효과An Effect on Children by Self Esteem Scale and Personal Color Analysis

Other Titles
An Effect on Children by Self Esteem Scale and Personal Color Analysis
Authors
정세연박연선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색채학회
Keywords
퍼스널 컬러; 베스트 컬러; 아동; 자아존중감; K-HTP; Personal Color; Best Color; Children; Self Esteem; K-HTP
Citation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29, no.1, pp.173 - 184
Journal Title
한국색채학회논문집
Volume
29
Number
1
Start Page
173
End Page
18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89
DOI
10.17289/jkscs.29.1.201502.173
ISSN
1226-6450
Abstract
본 연구는 개인의 고유한 색을 뜻하는 퍼스널 컬러의 진단을 통해 선정된 베스트 컬러가 아동의 정서 변화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고자 하였다. 연구를 위하여 초등학교 2학년 아동 30명을 대상으로 베스트 컬러 의상을 하루 4시간씩 2주 동안 착용하는 실험을 진행했으며, K-HTP 그림검사와 K-HTP 색채분석, 자아존중감 척도 측정을 병행하였다. 이를 통해 다음과 같은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첫째, 베스트 컬러 의상의 착용은 아동의 K-HTP 검사와 색채분석 결과에 모두 유의미한 영향을 미쳤다. 이는 아동의 정서변화에 베스트 컬러가 긍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의미한다. 둘째, 베스트 컬러 의상의 착용은 아동의 자아존중감의 상승에 영향을 미쳤다. 특히 학교적 자아존중감이 가장 크게 상승하여 이는 학교 급우간의 관계가 긍정적으로 변화할 기회를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셋째, 모든 결과를 종합했을 때 베스트 컬러는 아동의 자아존중감과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다시 말하면, 베스트 컬러의 착용을 통해 내적, 외적 변화를 확인할 수 있었다. 학령기 아동의 자아존중감 상승과 같은 정서의 긍정적 영향은 활동적이고, 표현이 풍부하며, 성공적인 교우관계를 갖게 하고, 나아가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발전하는데 중요하게 작용한다. 또한 실험 후 아동의 그림에서 색상 수, 색의 조화, 채색 강도의 3개 항목이 실험 전과 비교해 발전했음을 알 수 있었는데, 이는 베스트 컬러의 색 자극이 아동의 심리적인 부분에 긍정적인 역할을 했음을 의미한다. 본 연구를 통해 확인한 베스트 컬러의 적용이 아동의 정서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쳤다는 결과는 매우 의미 있다고 볼 수 있으며, 베스트 컬러의 적용 및 활용의 대상을 아동으로 확대하여 분석한 탐색적 연구의 하나로 시사점을 둘 수 있었다. 나아가 본 연구의 결론과 함의는 아동의 정서적, 신체적 발달에 유용한 교육환경을 제공하는데 적용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ETC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