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온라인 미디어의 영화비평 특성과 비평자 전문성이 영화관람 태도에 미치는 영향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철영-
dc.contributor.author이명선-
dc.date.available2021-03-17T11:43:57Z-
dc.date.created2020-07-06-
dc.date.issued2015-
dc.identifier.issn2671-6194-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3998-
dc.description.abstract본 연구는 온라인상의 비평의 주체에 따라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살피고, 비평의 주체에 따라 비평의 방향성이 관람의도에 미치는 영향이 어떻게 다른지를 주된 연구문제로 제기하였다. 온라인상황에서 영화비평의 주체와 편향성에 대한 영향을 탐구하고 기존의 전통적인 선행연구들의 결과와 비교하여 차이와 의미를 제시하고 향후 연구방향을 제언하였다. 자료 수집을 위해 온라인써베이 기법을 이용하여 20, 30대 네티즌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 온라인 영화비평에서는 전문가 비평이 네티즌 비평보다 영화 관람의도에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은 기각되었고, 온라인 전문가 비평 못지않게 비전문가라 할 수 있는 네티즌 비평에도 많은 영향을 받는다는 것을 밝혔다. 이는 기존의 전통적 선행연구들의 결과에 반하는 것으로, 최근 발전한 온라인 미디어상황에서는 일반인 네티즌 비평이 전문가 비평 못지않게 소비자의 관람의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한다. 마지막으로 연구 결과의 의미와 영화마케팅과 크리에이티브 학제간 연구 제언이 논의되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일러스아트학회-
dc.title온라인 미디어의 영화비평 특성과 비평자 전문성이 영화관람 태도에 미치는 영향-
dc.title.alternativeInfluences of Critique Sidedness and Expertise of the Critic on the Attitudes towards the Film-seeing on Online Media Film Critique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철영-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조형미디어학, v.18, no.1, pp.225 - 234-
dc.relation.isPartOf조형미디어학-
dc.citation.title조형미디어학-
dc.citation.volume18-
dc.citation.number1-
dc.citation.startPage225-
dc.citation.endPage234-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966148-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온라인 영화비평-
dc.subject.keywordAuthor비평전문성-
dc.subject.keywordAuthor영화관람태도-
dc.subject.keywordAuthorOnline Film Critique-
dc.subject.keywordAuthorExpertise-
dc.subject.keywordAuthorFilm-seeing Attitudes-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Yi, Chull Young photo

Yi, Chull Young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