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버스외부광고의 공공성에 관한 연구Publicness of the Exterior Bus Advertising

Other Titles
Publicness of the Exterior Bus Advertising
Authors
김영국
Issue Date
2015
Publisher
한국콘텐츠학회
Keywords
버스외부광고; 공공성; Exterior Bus Advertising; Publicness
Citation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5, no.1, pp.95 - 104
Journal Title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olume
15
Number
1
Start Page
95
End Page
104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4058
DOI
10.5392/JKCA.2015.15.01.095
ISSN
1598-4877
Abstract
버스외부광고는 매체의 특성상 도시를 운행하며 불특정 다수에게 노출된다는 특성이 있다. 이는 단순한 기업의 이익을 위한 사적인 마케팅 활동을 넘어서서, 도시의 공공성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서울시는 시내버스 외부광고 운영 개선 계획을 통해 주류 및, 담배, 선정적 내용의 광고들이 점차 사라지고 있는 추세이나 공공성의 관점에서 살펴보아야 할 광고들도 여전이 있었다. 영국의 버스외부광고 현황 및 사례를 통해 버스외부광고의 높은 노출성과 광고효과로 광고가 활발히 이루어짐을 알 수 있었다. 또한 버스외부광고 내용의 지침서를 정해놓고 관리 감독을 하고 있어 공공성 부분을 중요하게 다루고 있었다. 버스외부광고의 공공성을 '영역의 공공성', '주체의 공공성', '이유의 공공성', '절차의 공공성'으로 분류하여 그 의미를 설정하였다. 이를 통해 버스외부광고에 대한 적절한 규제 및 관리가 이루어질 때 사적인 영역인 버스외부광고의 상업적 권리와 시민의 권리인 공공성이 적절히 조화롭게 발전할 수 있음을 제언하였다. 도시환경관점에서 버스외부광고를 통한 예술적 접근이 미적향유와 시민의 디자인적 눈높이 향상에도 일조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Young kook photo

Kim, Young kook
Design & Visual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