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 이후 영국‘신미술사(New Art History)’의 방법론: 클락(T. J. Clark)과 폴록(G. Pollock)의 미술사 담론의 형성과 영향Methods of‘ New Art History’in British Terrain since the 1970s: looking at the art historical perspectives of T. J. Clark and G. Pollock
- Other Titles
- Methods of‘ New Art History’in British Terrain since the 1970s: looking at the art historical perspectives of T. J. Clark and G. Pollock
- Authors
- 전영백
- Issue Date
- Oct-2010
- Publisher
- 미술사와 시각문화학회
- Keywords
- 신미술사; 예술의 사회사; 미셸 푸코; 자크 라캉; 후기구조주의; 기호학; 표상; New Art History; Social History of Art; Michel Foucault; Jacques Lacan; Post-structuralism; Semiotic; Representation; New Art History; Social History of Art; Michel Foucault; Jacques Lacan; Post-structuralism; Semiotic; Representation
- Citation
- 미술사와 시각문화, no.9, pp.272 - 303
- Journal Title
- 미술사와 시각문화
- Number
- 9
- Start Page
- 272
- End Page
- 30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440
- DOI
- 10.22835/ahvc.2010..9.010
- ISSN
- 1599-7324
- Abstract
- 방법론의 차원에서 '신'미술사학의 혁신은 미술사의 역사에 큰 족적을 남겼고 그 이름은 이제 더 이상 낯선 용어가 아니다. 그러나 신미술사라는 명칭은 ‘새롭다’는 뜻 외에 내용적인 설명을 전달하지 못한다. 논문은 그 새로웠던 방법론을 당시 맥락에서 되새겨보고, 그것에 영향을 준 근본 사상이 구체적인 작품의 해설에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고찰하고자 한다. 따라서 이 글은 1975년부터 형성된 신미술사학의 문화적 배경과 그 담론적 토대를 고찰하는 연구라 할 수 있다. 구체적인 사례연구로 대표적 신미술사가인 클락(T.J.Clark)과 폴록(G. Pollock)의 방법론을 집중적으로 다룬다. 더불어, 90년대 이후 시각문화연구의 출현 또한 신미술사와의 연계성으로 제시한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Art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