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랜스미디어 환경의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연구
DC Field | Value | Language |
---|---|---|
dc.contributor.author | 우성미 | - |
dc.contributor.author | 장동련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2:43:43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2:43:43Z | - |
dc.date.created | 2021-08-18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738-0863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83 | - |
dc.description.abstract |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소통이 가능한 공간을 온라인에서 찾게 되었다. 이와 같은 추세에 힘입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 발전과 함께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기업의 생존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자의 가정 하에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함에 있어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트랜스미디어와 메타버스, 그리고 현시대의 브랜딩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자들의 관점 및 연구자의 관점을 토대로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을 설정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의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할 때 반영해야 하는 요소는 ‘연속적 BI 콘텐츠’, ‘동시적 공동 창조와 수용’, ‘현존적 경험’,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의 4가지로 구성되며, 각각의 요소들은 별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면서 총체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연구자는 향후 기업이 메타버스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때 메타버스라는 미디어와 기업, 고객 측면에 있어 4가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총체적으로 반영하여 전개할 것을 제언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 |
dc.title | 트랜스미디어 환경의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연구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Metaverse Brand Communication in Trans-media Environment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장동련 | - |
dc.identifier.doi | 10.18852/bdak.2021.19.2.2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9, no.2, pp.29 - 48 | - |
dc.relation.isPartOf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 |
dc.citation.volume | 19 | - |
dc.citation.number | 2 | - |
dc.citation.startPage | 29 | - |
dc.citation.endPage | 4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26964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Trans-media | - |
dc.subject.keywordAuthor | Metaverse | - |
dc.subject.keywordAuthor | Brand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트랜스미디어 | - |
dc.subject.keywordAuthor | 메타버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 - |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94, Wausan-ro, Mapo-gu, Seoul, 04066, Korea02-320-1314
COPYRIGHT 2020 HONGIK UNIVERSITY. ALL RIGHTS RESERVED.
Certain data included herein are derived from the © Web of Science of Clarivate Analytics. All rights reserved.
You may not copy or re-distribute this material in whole or in part without the prior written consent of Clarivate Analytic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