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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랜스미디어 환경의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연구A Study on Metaverse Brand Communication in Trans-media Environment

Other Titles
A Study on Metaverse Brand Communication in Trans-media Environment
Authors
우성미장동련
Issue Date
202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Trans-media; Metaverse; Brand Communication; 트랜스미디어;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9, no.2, pp.29 - 48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9
Number
2
Start Page
29
End Page
4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83
DOI
10.18852/bdak.2021.19.2.29
ISSN
1738-0863
Abstract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인해 비대면 문화가 확산되면서 사람들은 소통이 가능한 공간을 온라인에서 찾게 되었다. 이와 같은 추세에 힘입어 가상현실, 증강현실 등의 기술 발전과 함께 3차원 가상세계인 메타버스가 주목받기 시작했다. 따라서 본 연구는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고객과의 관계 형성이 기업의 생존에 있어 중요한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연구자의 가정 하에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 메타버스를 중심으로 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함에 있어 고려하고 반영해야 할 요소를 도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자는 트랜스미디어와 메타버스, 그리고 현시대의 브랜딩과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이론 고찰과 학자들의 관점 및 연구자의 관점을 토대로 메타버스에서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접근 방법을 설정하고 사례를 분석하였다. 결론적으로 트랜스미디어 환경에서의 메타버스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전개할 때 반영해야 하는 요소는 ‘연속적 BI 콘텐츠’, ‘동시적 공동 창조와 수용’, ‘현존적 경험’, ‘현실과 가상의 상호작용’의 4가지로 구성되며, 각각의 요소들은 별도가 아니라 서로 영향을 주면서 총체적으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 연구자는 향후 기업이 메타버스에서 브랜드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때 메타버스라는 미디어와 기업, 고객 측면에 있어 4가지의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요소를 총체적으로 반영하여 전개할 것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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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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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ng, Dong Ryu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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