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노일-
dc.contributor.author김정환-
dc.contributor.author오현정-
dc.contributor.author정지연-
dc.date.accessioned2021-09-02T02:43:52Z-
dc.date.available2021-09-02T02:43:52Z-
dc.date.created2021-08-18-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598-2009-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98-
dc.description.abstract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한 광고 PR 실무응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관련한 학술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아프리카 식수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작된 캠페인 VR 영상 콘텐츠(The Source)를 제1자와 3자의 관점 및 HMD와 2D 모니터-360 화면을 통해 노출할 경우 콘텐츠 이용자의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 및 기부참여 의지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실험 결과(n=74), 제1자 관점과 VR HMD 채널이 제3자 및 2D 모니터 노출 상황보다 높은 수준의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을 나타냈다. 또한 제1자 관점의 VR HMD 채널은 프레즌스가 공감 인식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기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VR을 하나의 미디어로 간주하고 VR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을 뿐만 아니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 변인의 순차적 매개 모형을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dc.title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dc.title.alternativeVirtual Reality’s Content and Medium Effects with a First Party Perspective:Focusing on the Sequential Mediation Model of Presence Perception and Empathy-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지연-
dc.identifier.doi10.9728/dcs.2021.22.4.67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4, pp.671 - 679-
dc.relation.isPartOf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dc.citation.title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dc.citation.volume22-
dc.citation.number4-
dc.citation.startPage671-
dc.citation.endPage67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10830-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공감-
dc.subject.keywordAuthor커뮤니케이션-
dc.subject.keywordAuthor제1자 관점-
dc.subject.keywordAuthor프레즌스-
dc.subject.keywordAuthorVR-
dc.subject.keywordAuthorEmpathy-
dc.subject.keywordAuthorCommunication-
dc.subject.keywordAuthorFirst Party Perspective-
dc.subject.keywordAuthorPresence-
dc.subject.keywordAuthorVR-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Jeong, JiYeon photo

Jeong, JiYeon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