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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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박노일 | - |
dc.contributor.author | 김정환 | - |
dc.contributor.author | 오현정 | - |
dc.contributor.author | 정지연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2:43:52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2:43:52Z | - |
dc.date.created | 2021-08-18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2009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98 | - |
dc.description.abstract |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한 광고 PR 실무응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관련한 학술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아프리카 식수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작된 캠페인 VR 영상 콘텐츠(The Source)를 제1자와 3자의 관점 및 HMD와 2D 모니터-360 화면을 통해 노출할 경우 콘텐츠 이용자의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 및 기부참여 의지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실험 결과(n=74), 제1자 관점과 VR HMD 채널이 제3자 및 2D 모니터 노출 상황보다 높은 수준의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을 나타냈다. 또한 제1자 관점의 VR HMD 채널은 프레즌스가 공감 인식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기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VR을 하나의 미디어로 간주하고 VR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을 뿐만 아니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 변인의 순차적 매개 모형을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 |
dc.title | 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Virtual Reality’s Content and Medium Effects with a First Party Perspective:Focusing on the Sequential Mediation Model of Presence Perception and Empathy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정지연 | - |
dc.identifier.doi | 10.9728/dcs.2021.22.4.671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4, pp.671 - 679 | - |
dc.relation.isPartOf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 |
dc.citation.volume | 22 | - |
dc.citation.number | 4 | - |
dc.citation.startPage | 671 | - |
dc.citation.endPage | 679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10830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공감 | - |
dc.subject.keywordAuthor | 커뮤니케이션 | - |
dc.subject.keywordAuthor | 제1자 관점 | - |
dc.subject.keywordAuthor | 프레즌스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 - |
dc.subject.keywordAuthor | Empathy | - |
dc.subject.keywordAuthor | Communication | - |
dc.subject.keywordAuthor | First Party Perspective | - |
dc.subject.keywordAuthor | Presence | - |
dc.subject.keywordAuthor | VR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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