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자 관점의 가상현실(Virtual Reality) 콘텐츠 채널 효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의 순차적 매개모형을 중심으로Virtual Reality’s Content and Medium Effects with a First Party Perspective:Focusing on the Sequential Mediation Model of Presence Perception and Empathy
- Other Titles
- Virtual Reality’s Content and Medium Effects with a First Party Perspective:Focusing on the Sequential Mediation Model of Presence Perception and Empathy
- Authors
- 박노일; 김정환; 오현정; 정지연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공감; 커뮤니케이션; 제1자 관점; 프레즌스; VR; Empathy; Communication; First Party Perspective; Presence; VR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4, pp.671 - 679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4
- Start Page
- 671
- End Page
- 679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98
- DOI
- 10.9728/dcs.2021.22.4.671
- ISSN
- 1598-2009
- Abstract
- 가상현실(Virtual Reality)을 활용한 광고 PR 실무응용 가능성에도 불구하고 관련한 학술연구는 미진한 상태이다. 본 연구는 아프리카 식수 문제 해결을 위해 제작된 캠페인 VR 영상 콘텐츠(The Source)를 제1자와 3자의 관점 및 HMD와 2D 모니터-360 화면을 통해 노출할 경우 콘텐츠 이용자의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 및 기부참여 의지에 미치는 인과적 관계성을 실증적으로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실험 결과(n=74), 제1자 관점과 VR HMD 채널이 제3자 및 2D 모니터 노출 상황보다 높은 수준의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을 나타냈다. 또한 제1자 관점의 VR HMD 채널은 프레즌스가 공감 인식을 순차적으로 매개하여 기부 참여에 영향을 미치는 경로 모형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VR을 하나의 미디어로 간주하고 VR 커뮤니케이션의 채널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증했을 뿐만 아니라 프레즌스와 공감 인식 변인의 순차적 매개 모형을 제공한다는 데 의의가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Schoo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 1. Journal Articles
![qrcode](https://api.qrserver.com/v1/create-qr-code/?size=55x55&data=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698)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