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여성 성역할 갈등 완화를 위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의 효과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박광석-
dc.contributor.author김지현-
dc.date.accessioned2021-09-02T02:44:07Z-
dc.date.available2021-09-02T02:44:07Z-
dc.date.created2021-08-18-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2093-8721-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725-
dc.description.abstract여성 성역할 갈등 완화를 위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의 효과박 광 석*ㆍ김 지 현** 요약: 여성 성역할 갈등은 내면화된 성역할 사회화로 인해 자신과 타인에게 부정적인 영향을 주는 심리 상태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여성 성역할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긍정심리 프로그램을 실시하여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것을 위해 파주시 A 어린이집 교사 13명에게 3시간씩 8주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또한 경기도 지역 여성 모임 10명에게 6시간씩 4일 과정을 2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파주시 B 어린이집 교사 13명과 서울시 여성 모임 10명에게는 프로그램을 실시하지 않았다. 자료 분석을 위해 SPSS 18.0을 사용하여 프로그램 실시 후의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의 성역할 갈등 점수를 비교한 후, 차이가 있는지를 확인하였다. 공분산분석 결과, 실험집단은 통제집단에 비해 여성 성역할 갈등 점수가 유의미하게 감소하였다. 따라서 긍정심리 프로그램은 여성 성역할 갈등을 완화하여 여성의 정신건강에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이어 본 연구가 상담에서 갖는 의미, 제한점, 그리고 후속 연구에 대하여 제언하였다. 핵심어: 성역할, 여성 성역할, 여성 성역할 갈등, 긍정심리, 긍정심리 프로그램 효과 □ 접수일: 2021년 4월 10일, 수정일: 2021년 4월 27일, 게재확정일: 2021년 4월 28일* 주저자,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박사과정 수료(First Author, Completion of Doctoral Course, Hongik Univ., Email: shining2027@hanmail.net) ** 교신저자, 홍익대학교 교육학과 상담심리전공 교수(Corresponding Author, Professor, Hongik Univ., Email: daydreamer@hanmail.net)-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인문사회 21-
dc.title여성 성역할 갈등 완화를 위한 긍정심리 프로그램의 효과-
dc.title.alternativeThe Effects of Positive Psychology Program to Mitigate Gender Role Conflict in Women-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김지현-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인문사회 21, v.12, no.2, pp.3165 - 3180-
dc.relation.isPartOf인문사회 21-
dc.citation.title인문사회 21-
dc.citation.volume12-
dc.citation.number2-
dc.citation.startPage3165-
dc.citation.endPage3180-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70999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핵심어: 성역할-
dc.subject.keywordAuthor여성 성역할-
dc.subject.keywordAuthor여성 성역할 갈등-
dc.subject.keywordAuthor긍정심리-
dc.subject.keywordAuthor긍정심리 프로그램 효과-
dc.subject.keywordAuthorKey Words: Gender Role-
dc.subject.keywordAuthorFemale Gender Role-
dc.subject.keywordAuthorFemale Gender Role Conflict-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e Psychology-
dc.subject.keywordAuthorPositive Psychology Program Effect-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i Hyeon photo

Kim, Ji Hyeon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