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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예술지원을 통한 공유가치창출의 수리모형Creating Shared Value in Art in Mathematical Mode

Other Titles
Creating Shared Value in Art in Mathematical Mode
Authors
신형덕서영덕왕연주이은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문화경제학회
Keywords
공유가치창출; 수리모형; 시장실패; 경제적 가치; 사회적 가치; Creating Shared Value; Mathematical Model; Market Failure; Economic Value; Social Value
Citation
문화경제연구, v.24, no.1, pp.59 - 78
Journal Title
문화경제연구
Volume
24
Number
1
Start Page
59
End Page
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764
DOI
10.36234/kace.2021.24.1.59
ISSN
1598-6713
Abstract
공유가치창출은 기업이 경제적 가치와 동시에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여 지속 가능한경영을 추구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개념이다. 이 개념은 주주가치만을 추구하여 사회의비난을 받는 경영방식이나 그 반대로 사회적 비용을 충당하기 위해 주주의 이익을 침해하는 경영방식이 가진 문제점을 해결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으며, 기업의 이익을 위해 전략적으로 사회공헌활동을 하는 추구하는 방식과도 차별화된다. 그러나 선행연구에서 공유가치창출 활동의 다양한 사례는 제시되어 왔던 반면에 이러한 활동을통해 실제로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크기에 대한 연구는 제시되지 않았다. 만약 창출되는 경제적 가치와 사회적 가치의 합이 이 활동으로 인한 기회비용보다 작다면, 즉 사회적 가치 창출을 정부가 주도하는 것이 더 효율적이거나 또는 공유가치창출 활동으로 인해 기업의 경제적 가치 창출이 저하된다면 공유가치창출의 개념은 허상일 뿐이라고 할 수도 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본 연구에서는 주어진 가정 하에서의 수리모형을 제시한다. 분석 과정에서 시장실패 해결의 비용 개념을도입하여, 기업이 창출하는 사회적 가치는 세금을 사용하는 정부 대신 기업이 시장 실패를 해결하기 위해 부담하는 비용으로 측정한다. 이 분석을 통해 기업이 경제 적 가치를 창출하는 전제하에, 정부가 세금을 이용하여 시장실패를 해결할 때에 부담하는 비용보다 기업이 공유가치창출 활동을 통해 시장실패를 해결할 때에 부담하는 비용이 더작을 조건을 도출한 결과, 기업이 본업과 관련된 활동을 통해 사회문제를 해결할 때에공유가치창출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진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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