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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차원적 조형 교육을 위한 융합 교과목 개발 연구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d Curriculum for Multi-Dimensional Formation Educ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velopment of Converged Curriculum for Multi-Dimensional Formation Education
Authors
김영수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일러스아트학회
Keywords
convergence; illustration; stop-motion; storytelling; 융합; 일러스트레이션; 스톱모션; 스토리텔링
Citation
조형미디어학, v.24, no.2, pp.194 - 202
Journal Title
조형미디어학
Volume
24
Number
2
Start Page
194
End Page
20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783
DOI
10.35280/KOTPM.2021.24.2.21
ISSN
2671-6194
Abstract
다차원적 조형 교육은 학습자의 표현 역량과 스토리텔링 구성력 향상을 목적으로 이루어진다. 이것을 위해서 대학혁신 지원 사업의 일환으로 융합 패키지 기반 교과목을 개발하였다. 대상 교과목은 일러스트레이션의 심화 과목인 Visual Essay와 인형 제작 워크샵 교과목이며, 개별 교과목의 고유한 학습 목표 설정과 실습을 기초로 공통 목표와 내용을 도출하여 구성하였다. 이 융합 교과목의 교육 목표는 학습자의 다차원적 조형 역량 향상이며, 세부 내용은 스토리텔링 역량 강화, 3D 캐릭터 제작 역량 강화, 2D 표현력 향상을 꾀하고 있다. 두 과목의 공통 요인은 캐릭터 설정과 그것을 응용한 이야기 구성이다. 이 내용을 기반으로 Visual Essay 수업에서는 시각적 스토리텔링과 2D 시각 구성과 표현을 집중적으로 실습한다. 인형 제작 워크샵에서는 공통 캐릭터를 스톱모션용 입체물로 제작하며, 배경 제작과 촬영을 추가로 진행한다. 융합 교과목의 취지에 따라서 공통 요소에 관한 지도는 물론이고 전반적인 수업 과정과 결과물에 대한 논의 및 비평을 교차로 진행한다. Visual Essay 수업 기대효과는 학습자가 캐릭터 및 이야기 설정, 그리고 대상 파악 능력의 향상을 통해서 다양한 방식의 시각적 내러티브 구성력을 학습하는 것이다. 인형 제작 워크샵의 경우에 캐릭터 개발 능력 향상과 이야기 구성력, 그리고 이미지 제작 능력 향상을 기대할 수 있다. 이 융합 교과목의 실행을 통해서 두 교과목의 개별 내용과 공통 학습 내용의 융합 성과를 살펴보았다. 교수와 학생은 두 교과의 융합과 교육 효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였으며, 그것에서 교육적 함의를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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