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간 방문 전 기대 형성과 공간 경험의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분석Analysis on the Factors Influencing Formation of pre-Visi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Spatial Experience

Other Titles
Analysis on the Factors Influencing Formation of pre-Visit Expectation and Satisfaction of Spatial Experience
Authors
정혜선나건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Spatial Mental Model(공간 멘탈모델); pre-Visit Expectation(방문 전 기대); Direct Spatial Experience (공간의 직접 경험); Evaluation of Spatial Experience(공간 경험평가); Card Sorting(카드소팅)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7, no.2, pp.441 - 456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7
Number
2
Start Page
441
End Page
45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805
ISSN
1598-6497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공간 경험을 단발적 이벤트가 아닌 연속적⋅총체적 개념으로 바라보고, 방문 전 목적지에 대한 기대⋅예상 및 방문 시 공간의 만족도에영향을 주는 요소들에 대해 분석하는 것이다. 연구대상은 선행 연구에서 선별한 공간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요소들-방문 전 기대(예상)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22가지 및 방문 시 공간의 만족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14가지(가격 및 인적 서비스 품질등을 제외한 물리적 환경에 관련된 것으로 제한)-이다. 연구범위는 상업공간으로 한정하였다. 연구의 방법으로 전문가 참가자들에게 개별 과제를2회 요청하고 그 결과를 비교⋅분석하였다. 참가자는공간조사 및 경험에 이해도가 높은 공간디자이너 7명과 투어⋅이벤트 기획자 7명(extreme user)이다. 과제는 그룹 간 정보 구조화 방식 비교를 위한 카드소팅(Card Sorting), 제시된 다양한 요소 중 주요소 도출, 공간 경험 프로세스의 구성⋅검토였다. 연구 결과로 첫째, 양 그룹이 연구대상 요인의 정보를 구조화하는 방식을 비교하였다. 둘째, 주요소로 방문 전 기대에 관한 연구대상 22요소 중 7요소, 방문시 공간 만족도에 관한 연구대상 14요소 중 8요소를도출하였다. 셋째, 참가자의 피드백을 취합한 공간 경험 프로세스를 제시하였다. 연구를 통해 도출된 가장 주요한 요소는 양 그룹전원이 2회 모두 필요성에 동의한 ‘정보의 정확성’ 및‘내부 스타일’이었다. 그룹 간 차이로 방문 전 기대요소에서 디자이너는 스스로 느끼는 방문지 업종의 매력 및 지역 호감도 요소가 주요하였으나, 사용자는 타인의 의견인 지역 평판⋅인지도 및 정보원의 전문성⋅신뢰성 등을 중요하게 여겨, 디자이너 그룹보다 타인의 의견 및 외부 요소를 더 고려하는 경향을 보였다. 방문 시 공간 경험에서는 두 그룹 모두 심미성이중요한 기준이었지만, 사용자그룹은 편의성 요인에도상당한 비중을 둠을 알 수 있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