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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한 기초 입체조형 교육Basic Three-Dimensional Design Education Using 3D Printing

Other Titles
Basic Three-Dimensional Design Education Using 3D Printing
Authors
최서영김현석
Issue Date
2021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Formative Design; Three dimensional design; 3D modeling; 3D printing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20, no.3, pp.15 - 30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20
Number
3
Start Page
15
End Page
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838
ISSN
2287-4089
Abstract
기초 입체조형 교육은 현대 디지털 기술의 개념적 사고를 바탕으로 학문 간의 경계가 없어졌다. 그러면서 융합디자인교육 프로그램 특성을 띄고 창의력이 바탕이 되는 종합적 사고와 방법론을 토대로 한 커리큘럼을 제공한다. 3D 프린팅 기술과 교육은 변화하는 환경에 따른 조형예술 활동의 폭을 넓히고 디자인 산업의 경쟁력을 높여 사회ㆍ경제적으로 연결할 수 있다. 본 연구는 입체조형 교육으로 시각문법에 기반을 둔 조형이론 학습체계를 구축하여 1단계 Research, 2단계 Idea sketch, 3단계 Digital output, 4단계 Final output으로 단계별 절차지식 학습을 거친다. 거기다 3D 프린팅 공정과정으로 1)2차원, 3차원의 이미지구현, 2)3D 모델링, 3)3D 데이터 슬라이싱, 4)점검, 5) 3D 프린팅 5단계 프로그램 구성을 제시한다. 기존의 기초조형 이론을 다루는 교육과정과 3D 컴퓨터 프로그램 교육과정은 분리되어 있으나, 본 연구에서는 2차원 평면을 3차원 입체로 전환하는 조형이론과 디지털 컴퓨팅 개념 및 운영 논리를 동시에 학습 가능한 프로그램을 연구한다. 3D 소프트웨어 활용 수업에서 효과와 테크닉 중심의 교과과정이 아닌 기본용어의 설명을 토대로, 조형이론과 소프트웨어 대응관계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기술 활용 프로젝트를 구성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3D 프린팅을 활용하는 기초 입체조형 교육모델을 통해 창조적 조형예술 활동에 능동적 참여와 변화하는 디지털 시대에 이론과 실무적 경쟁력을 함께 갖추는 데 조금이나마 기여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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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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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im, Hyun su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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