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등학교 시교육에서 이미지 교육에 대한 연구 - 김종문의 시를 대상으로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이승복-
dc.date.accessioned2021-09-02T03:42:48Z-
dc.date.available2021-09-02T03:42:48Z-
dc.date.created2021-06-16-
dc.date.issued2021-
dc.identifier.issn1226-7627-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21-
dc.description.abstract이 연구는 중등학교에서 진행되고 있는 시교육 중의 한 영역인 이미지 교육에 대한 실천적 교과과정을 마련해 보자는 의도에서 시작되었다. 중등학교에서의 시교육은 학습자의 사유체계를 확장하는 데 목표를 두어야 하며 학습자들이 시작품 감상을 통해 시적 상상력을 경험하고 이를 다시 자신의 삶 속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수 있어야 한다. 특히 학습자 중심의 교육지침과 융합 교과의 필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상황에서 시적 상상력에 대한 기대와 요구는 더욱 강조되고 있다. 학습한 내용의 축적을 넘어 문제 해결 능력으로 이어줄 수 있는 교과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미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미지가 무엇이며 어떤 종류와 기능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한 이론적이고 원론적인 내용학습에서 벗어나 시작품에서 이미지를 찾아내고 이를 수용하는 과정에서 창의적인 역량을 통해 다양한 의미를 부여할 수 있어야 하며, 이렇게 획득된 사유역량을 다시 개성적인 표현력으로 재생산할 수 있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에서 김종문의 시작품을 대상으로 적용해보고자 한다. 김종문의 시는 이미지를 주된 표현의 도구로 채택하고 있는 모더니즘 시인의 하나이지만 그의 시작품이 지닌 이미지는 선명한 대상적 이미지로서만 아니라 정서적 전언과 환상적 세계와 시대적 인식을 함께 지니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어서이다. 즉 그의 시가 지닌 난해성에도 불구하고 이미지의 다양한 해석과 수용의 가능성을 제공할 개연성이 크다. 김종문의 시작품과 이미지를 대상으로 하는 교과과정은 그래서 이제까지의 이미지교육과는 다른 목표와 과정을 요구할 것이며 창의적인 수용과 생산적인 표현력을 제공받고자 한다. 이는 학습보다 생산에 비중을 둔 창의와 표현의 과정인 만큼 여기에서는 이를 ‘창발적 교과과정’으로 전제하고 그 구체적 교과과정을 구안해 보기로 한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현대문예비평학회-
dc.title중등학교 시교육에서 이미지 교육에 대한 연구 - 김종문의 시를 대상으로-
dc.title.alternativeA Study on Teaching Image of poetry in Secondary School - For Kim Jong-moon's poem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이승복-
dc.identifier.doi10.35832/kmlc..69.202103.171-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한국문예비평연구, no.69, pp.171 - 201-
dc.relation.isPartOf한국문예비평연구-
dc.citation.title한국문예비평연구-
dc.citation.number69-
dc.citation.startPage171-
dc.citation.endPage201-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2698234-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subject.keywordAuthorKim Jong-moon-
dc.subject.keywordAuthorpoetic image-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oetry-
dc.subject.keywordAuthorteaching poetic image-
dc.subject.keywordAuthorthe creative emergence curriculum.-
dc.subject.keywordAuthor김종문-
dc.subject.keywordAuthor시 이미지-
dc.subject.keywordAuthor시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이미지 교육-
dc.subject.keywordAuthor창발적 교과과정-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Sueng Bok photo

Lee, Sueng Bok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