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발적 구전 마케팅 주체로서의 팬덤에 관한 연구: 엔플라잉 중국 팬덤을 중심으로
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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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고정민 | - |
dc.contributor.author | 가천혜 | - |
dc.date.accessioned | 2021-09-02T03:42:49Z | - |
dc.date.available | 2021-09-02T03:42:49Z | - |
dc.date.created | 2021-06-16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issn | 1598-0936 | - |
dc.identifier.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24 | - |
dc.description.abstract | 본 연구는 질적 방법론인 근거이론을 사용하여 한국 밴드 엔플라잉을 위해 자발적 구전 마케팅을 하는 중국 팬덤에 대한 연구이다. 엔플라잉의 중국 팬들 7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인터뷰를 실시하고, 이들이 제공하는 자료를 개방코딩, 축코딩, 선택코딩의 단계를 거쳐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팬들이 구전을 하면서 소통이 늘어나고 사회성이 증진되며 타인의 인정으로 개인 심리적 만족도를 높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이러한 점이 구전을 계속 진행해 나가는 원동력이 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과정 중에 일부의 팬이 좌절감, 인간관계의 위기 등 실생활에 악영향을 끼칠 가능성을 언급했지만 대부분 긍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결과를 통해 회사나 조직이 팬덤의 구전을 유발하기 위한 전략을 세우고, 중국시장에서의 K-Pop 팬덤 활동에 대한 대응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 - |
dc.language | 한국어 | - |
dc.language.iso | ko | - |
dc.publisher | 한국문화산업학회 | - |
dc.title | 자발적 구전 마케팅 주체로서의 팬덤에 관한 연구: 엔플라잉 중국 팬덤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A Study on the Fandom as a Voluntary Word-of-Mouth Marketing Agent: Focusing on the Chinese Fandum of N.Flying | - |
dc.type | Article | - |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 | 고정민 | - |
dc.identifier.doi | 10.35174/JKCI.2021.03.21.1.79 | - |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 | 문화산업연구, v.21, no.1, pp.79 - 88 | - |
dc.relation.isPartOf | 문화산업연구 | - |
dc.citation.title | 문화산업연구 | - |
dc.citation.volume | 21 | - |
dc.citation.number | 1 | - |
dc.citation.startPage | 79 | - |
dc.citation.endPage | 88 | - |
dc.type.rims | ART | - |
dc.identifier.kciid | ART002705859 | - |
dc.description.journalClass | 2 | - |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 | kci | - |
dc.subject.keywordAuthor | 팬덤 | - |
dc.subject.keywordAuthor | 중국 팬덤 | - |
dc.subject.keywordAuthor | 구전 마케팅 | - |
dc.subject.keywordAuthor | 근거이론 | - |
dc.subject.keywordAuthor | 엔플라잉 | - |
dc.subject.keywordAuthor | fand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Chinese fandom | - |
dc.subject.keywordAuthor | word of mouth marketing | - |
dc.subject.keywordAuthor | grounded theory | - |
dc.subject.keywordAuthor | N.Flying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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