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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설시조에 나타난 욕의 양상과 의미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Swearing in the Saseol-Sijo

Other Titles
A Study on the Characteristics and Meaning of Swearing in the Saseol-Sijo
Authors
정종진
Issue Date
2021
Publisher
국제어문학회
Keywords
사설시조; 욕; 시선; 극적 장면; 웃음; 거리두기; 경계짓기; Saseol-Sijo; swear word; gaze; dramatic scene; laughter; distancing; creating boundary
Citation
국제어문, no.88, pp.83 - 107
Journal Title
국제어문
Number
88
Start Page
83
End Page
107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37
ISSN
1225-1216
Abstract
이 글은 사설시조에 나타난 욕의 특징과 양상, 그리고 그 의미를 살펴본 것이다. 욕의 사용은 전통 양식의 규범성으로부터의 일탈이기도 하며 사설시조다운 특징을 잘 드러내는 요소가 된다. 사설시조에서 욕의 대상은 대개 변두리 인물들로서 매우 제한적이며, 공격과 저주보다는 익살과 골계의 웃음으로 귀결되는 경향이 있다. 사설시조에 나타난 욕의 양상은 세 유형으로 나뉜다. 첫째는 불특정한 대상에 대한 욕의 경우인데, 비어욕과 함께 부정가치어욕이 주로 사용되고, 낮은 신분의 인물이나 통상 질서에서 벗어난 행위자를 두루 묶어 비하하는 방식으로 사용된다. 두 번째는 사적 대상에 대한 욕의 경우이다. 욕이 있다는 것은 대상과 사적인 관계가 있음이 전제되는데, 화자의 태도에 따라 욕은 혐오의 표현이 되기도 하고 친밀함의 역설적 표현이 되기도 하였다. 세 번째는 관습적 대상에 대한 욕인데, 특정 대상에게 반복적으로 가해지는 욕으로 주로 대상을 희화화하고 조롱하는 방식으로 나타난다. 사설시조에서 욕은 극화된 장면으로 제시되는 경우가 많다. 이 욕의 장면들은 작품 내적으로는 위반과 전도, 배설과 삭임의 공간이다, 그러나 작품 바깥의 청중의 입장에서는 웃음과 유희의 장이 된다. 청중은 상황에 몰입되거나 인물의 감정에 동화되지 않고 거리를 유지하며 관찰하는 태도를 취한다. 이는 중심과 주변, 정상과 비정상의 경계짓기로서, 권력적 시선으로 말미암은 것이다. 이 같은 관점에서 사설시조 욕의 장면들은 잠정적으로는 일탈이지만, 정상적인 기존질서로의 귀환을 전제하고 있는 청중의 입장에서는 즐김과 유대감을 강화하는 성격을 지니는 것으로 해석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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