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브 커머스의 오락성이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The Impact of Entertainment of Live Commerce on Viewer’s Attitude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 Other Titles
- The Impact of Entertainment of Live Commerce on Viewer’s Attitude and Continuous Use Intention
- Authors
- 정수연; 정재희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 Keywords
- 라이브 커머스; 오락성; 시청자 태도; Live Commerce; Entertainment; Viewers’ Attitudes
- Citation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9, no.1, pp.183 - 196
- Journal Title
- 브랜드디자인학연구
- Volume
- 19
- Number
- 1
- Start Page
- 183
- End Page
- 19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47
- DOI
- 10.18852/bdak.2021.19.1.183
- ISSN
- 1738-0863
- Abstract
- 최근 라이브 커머스가 등장하며 모바일 쇼핑 시장의 변화를 불러일으키고 있다. 본 연구는 라이브 커머스에 있어서 오락성이 시청자 태도와 지속이용의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험을 통해 검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라이브 커머스의 구조에 기반하여 오락성의 구성 요소를 상호작용, 인지, 성취, 감각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요소가 시청자 태도(인지적 요소, 감성적 요소, 행동적 요소)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의 차이를 분산분석(One-way-ANOVA)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시청자 태도가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회귀분석을 통해 검증하였다. 실험은 20-50대 성인 남녀 총 138명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문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시청자 태도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은 성취였으며, 다음은 감각이었다. 이는 일반적으로 쇼핑에서 추구하는 가치인 경제적 보상과 감각적 즐거움을 제공하기 때문으로 여겨진다. 그러나 지속이용의도에 미치는 영향에는 오락성의 구성 요소 간에 유의미한 차이가 없었다. 또한, 시청자 태도 중 감성적 요소와 행동적 요소는 지속이용의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지적 요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의 결과는 라이브 커머스의 콘텐츠와 디자인 차별화에 실무적으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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