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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일 Eichehdorf 중등학교 사례를 통해 본 학교공동체 운영의 성공 요인 분석Success Factors of School Gemeinschaft in the Case of Eichehdorf Secondary School in Germany

Other Titles
Success Factors of School Gemeinschaft in the Case of Eichehdorf Secondary School in Germany
Authors
박성희권양이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열린교육학회
Keywords
자기주도성; 학교공동체; 민주시민성; 앙가주망(Engagement); 학교자율권; self-directedness; school community; democratic citizenship; engament; education autonomy
Citation
열린교육연구, v.29, no.2, pp.191 - 209
Journal Title
열린교육연구
Volume
29
Number
2
Start Page
191
End Page
2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49
DOI
10.18230/tjye.2021.29.2.191
ISSN
1229-8379
Abstract
최근 우리나라에서도 학교 현장에서 심화되고 있는 폭력, 교권 침해, 학생 인권 등의 교육 문제를 해결하려는 방안으로 학교공동체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높은 교육적 성취를 내는 학교공동체를 만들어 가려면 학교구성원인 학생, 교사, 학부모와 지역사회의 협동이 필수적으로 요구된다. 그러나 실제 학교공동체 조성을 위한 역할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우수모델에 대한 선행연구는 미흡하다. 본 연구문제는 대부분 취약계층의 아동이 재학 중인 학교를 우수학교로 만들어 낸 독일 Eichendorf 중등학교 사례를 분석하여 우리나라 학교공동체의 형성에 의미 있는 시사점을 제언하는 데 있다. 학교공동체 성공 요인의 분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각 주 교육법에는 학교공동체 구축을 위한 학교 교육의 임무, 학교의 책무성과 교육의 질 향상 및 보장, 학교의 협력 의무, 교육파트너와 협력 의무, 학교협의체 구성 등에 대한 원칙이 제도화되어 있다. 즉 학교장과 학교협의체는 소통을 통해 학교 운영의 자율권을 갖고 관민이 협동하였다. 둘째, 학교와 교사는 학생의 학업 부진을 극복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다양한 교육 관계기관들과 협력하여 각 학생의 학업성취도 향상에 대한 책무성을 갖고 개별 학생의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함양시켰다. 셋째, 학급평의회를 운영하며 학생이 학교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갈등에 대한 성찰력을 높여 민주시민으로서 역할을 의식화, 실천하도록 하였다. 즉 민주시민 학생 육성을 위한 민주시민성의 함양을 지원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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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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