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건축 대학의 구성 요소로서 교육조직, 교육과정, 교육시설에 대한 고찰An Study on Governance, Curriculum and Facility as Components of Architectural Schools

Other Titles
An Study on Governance, Curriculum and Facility as Components of Architectural Schools
Authors
이진미
Issue Date
2021
Publisher
대한건축학회
Keywords
건축대학; 건축학교; AA 스쿨; 바틀렛; 런던대; 거버넌스; 커리큘럼; 시설; 교과 구성; Architecture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Governance; Curriculum; Facility
Citation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7, no.3, pp.51 - 62
Journal Title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olume
37
Number
3
Start Page
51
End Page
6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60
DOI
10.5659/JAIK.2021.37.3.51
ISSN
2733-6239
Abstract
4차 산업 시대에 접어들며 대학교육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거세어 지고 있으며 건축계 안팎에서도 대학 건축교육의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선진 건축대학의 시스템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건축대학의 혁신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영국의 AA 스쿨과 바틀렛 건축대학을 선정하여 대학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로서 의사 결정 기관이자 운영자인 거버넌스(Governance), 교육학제인 커리큘럼(Curriculum), 물리적인 공간인 시설(Facility)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례 건축학교는 공통적으로 대학을 운영하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 기구로서 양방향 소통이 용이한 거버넌스 운영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커리큘럼은 분화, 특화되어 있으며 시대적 사회적 변화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의 신설과 폐지, 품질 유지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지속적으로 시설을 확충하여 창의적인 건축 교육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건축대학이 되기 위해서 지속 가능하며 통합적인 시스템 구축이 선제 되어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Architecture > Architecture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Lee, Jin Mi photo

Lee, Jin Mi
College of Architecture and Urban Planning (Major in Architectur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