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 대학의 구성 요소로서 교육조직, 교육과정, 교육시설에 대한 고찰An Study on Governance, Curriculum and Facility as Components of Architectural Schools
- Other Titles
- An Study on Governance, Curriculum and Facility as Components of Architectural Schools
- Authors
- 이진미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대한건축학회
- Keywords
- 건축대학; 건축학교; AA 스쿨; 바틀렛; 런던대; 거버넌스; 커리큘럼; 시설; 교과 구성; Architecture University; School of Architecture; Governance; Curriculum; Facility
- Citation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v.37, no.3, pp.51 - 62
- Journal Title
- 대한건축학회논문집
- Volume
- 37
- Number
- 3
- Start Page
- 51
- End Page
- 6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60
- DOI
- 10.5659/JAIK.2021.37.3.51
- ISSN
- 2733-6239
- Abstract
- 4차 산업 시대에 접어들며 대학교육의 혁신에 대한 요구가 거세어 지고 있으며 건축계 안팎에서도 대학 건축교육의 혁신을 요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이에 선진 건축대학의 시스템을 조사 분석하여 국내 건축대학의 혁신을 위한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였다. 영국의 AA 스쿨과 바틀렛 건축대학을 선정하여 대학을 구성하는 세 가지 요소로서 의사 결정 기관이자 운영자인 거버넌스(Governance), 교육학제인 커리큘럼(Curriculum), 물리적인 공간인 시설(Facility) 관점에서 비교 분석하였다. 그 결과 사례 건축학교는 공통적으로 대학을 운영하는 자율적이고 민주적인 의사 결정 기구로서 양방향 소통이 용이한 거버넌스 운영 체계를 갖추고 있으며, 커리큘럼은 분화, 특화되어 있으며 시대적 사회적 변화의 요구에 능동적으로 적응할 수 있도록 커리큘럼의 신설과 폐지, 품질 유지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토콜을 갖추고 있었다. 또한 지속적으로 시설을 확충하여 창의적인 건축 교육을 위한 기반을 마련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고 시대적 사회적 요구를 반영하는 건축대학이 되기 위해서 지속 가능하며 통합적인 시스템 구축이 선제 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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