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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게임의 UI 사례분석을 통한 UI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Study on the Efficient Utilization Method of UI Based on the UI Case Analysis of Virtual Reality Games

Other Titles
Study on the Efficient Utilization Method of UI Based on the UI Case Analysis of Virtual Reality Games
Authors
서갑열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Keywords
Diegetic user interface; Virtual reality; Immersion; Game user interface; Interaction; 디에제틱 유저 인터페이스; 가상현실; 몰입; 게임 유저인터페이스; 상호작용
Citation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3, pp.383 - 392
Journal Title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olume
22
Number
3
Start Page
383
End Page
39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62
DOI
10.9728/dcs.2021.22.3.383
ISSN
1598-2009
Abstract
다본 논문은 가상현실 게임에 적용된 UI(User Interface)의 사례를 분석하여 몰입감 높은 게임 제작으로의 UI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가상현실 게임에 적용된 표현요소들을 기반으로 디에제틱, 비 디에제틱, 공간과 메타 UI로 분석하였다. 플레이어는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것들로 구성된 디에제틱 유저 인터페이스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게임의 장르와 기획 의도에 따라 여러 표현요소와 UI 유형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상현실 게임 제작에 있어 직관적인 정보전달과 몰입감 향상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임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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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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