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상현실 게임의 UI 사례분석을 통한 UI의 효율적 활용방안에 대한 연구Study on the Efficient Utilization Method of UI Based on the UI Case Analysis of Virtual Reality Games
- Other Titles
- Study on the Efficient Utilization Method of UI Based on the UI Case Analysis of Virtual Reality Games
- Authors
- 서갑열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디지털콘텐츠학회
- Keywords
- Diegetic user interface; Virtual reality; Immersion; Game user interface; Interaction; 디에제틱 유저 인터페이스; 가상현실; 몰입; 게임 유저인터페이스; 상호작용
- Citation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v.22, no.3, pp.383 - 392
- Journal Title
- 디지털콘텐츠학회논문지
- Volume
- 22
- Number
- 3
- Start Page
- 383
- End Page
- 39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62
- DOI
- 10.9728/dcs.2021.22.3.383
- ISSN
- 1598-2009
- Abstract
- 다본 논문은 가상현실 게임에 적용된 UI(User Interface)의 사례를 분석하여 몰입감 높은 게임 제작으로의 UI 활용 방안을 제시한다. 가상현실 게임에 적용된 표현요소들을 기반으로 디에제틱, 비 디에제틱, 공간과 메타 UI로 분석하였다. 플레이어는 가상세계에 존재하는 것들로 구성된 디에제틱 유저 인터페이스와의 자연스러운 상호작용을 통해 사용자의 몰입감을 증가 시킬 수 있다. 이를 기반으로 가상현실 게임의 장르와 기획 의도에 따라 여러 표현요소와 UI 유형을 적절히 혼합하여 사용하는 것이 가상현실 게임 제작에 있어 직관적인 정보전달과 몰입감 향상에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 것임을 제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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