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비대면 글쓰기 교육의 가능성The Possibility of Online Non-face-to-face Writing Education
- Other Titles
- The Possibility of Online Non-face-to-face Writing Education
- Authors
- 이부순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 리터러시 학회
- Keywords
- 온라인 비대면 글쓰기교육; 실시간 원격강의; 채팅창; 실습; 피드백; 내용조직; online non-face-to-face writing education; real-time remote lecture; chat window; writing practice; feedback; content organization
- Citation
- 리터러시 연구, v.12, no.1, pp.223 - 247
- Journal Title
- 리터러시 연구
- Volume
- 12
- Number
- 1
- Start Page
- 223
- End Page
- 247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5979
- ISSN
- 2586-7229
- Abstract
- 이 연구는 온라인 비대면 강의로의 전환에 직면한 대학 글쓰기교육의 문제적 상황에 대한 성찰의 필요성을 전제로,변화된 교수-학습 환경에서 의미 있는 글쓰기 수업의 가능성을 발견해 보려는 시도로 이루어졌다.그에 따라 이 논문에서는 실시간 원격강의 시스템에 탑재된 채팅창 활용의 긍정적 효과를 내용조직 실습과 피드백 사례로 제시했다.
채팅창은 교수-학습 주체들의 역동적 상호작용성 면에서 한계가 분명한 원격 비대면 강의에서 그 한계를 완화하는 데 기여할 뿐만 아니라 폭넓은 활용 가능성을 담보하고 있다.이 논문에서는 채팅창의 활용 가능한 방식들 가운데 실습물의 공유 가능성에 주목하여 실습물 공유가 수반하는 여러 효과들을 분석했다.
이 논문에서 제시한 사례는 채팅창을 활용한 또 다른 가능성을 탐색하고,나아가실시간 원격강의 시스템이 제공하는 다양한 기술적 자원들을 활용한 효과적 수업사례를 발굴하는 데 의미 있는 참고자료로 쓰일 수 있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Department of General Studies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