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밀키트(Meal Kit) 제품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A Study on Meal Kit User Experience Design

Other Titles
A Study on Meal Kit User Experience Design
Authors
박서연김승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디지털정책학회
Keywords
User Experience; One Person Household; HMR; Meal Kit; Package; Overpacked; 사용자 경험; 1인 가구; 가정 간편식; 밀키트; 패키지; 과대포장
Citation
디지털융복합연구, v.19, no.1, pp.373 - 378
Journal Title
디지털융복합연구
Volume
19
Number
1
Start Page
373
End Page
37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037
DOI
10.14400/JDC.2021.19.1.373
ISSN
2713-6434
Abstract
본 연구는 밀키트(Meal Kit) 제품 정보의 사용자 경험 디자인 연구로서 구매자에게 필요한 제품 정보와 사용 편의성을 위한 필요사항을 도출하고 개선방안을 제안하는 데 목적이 있다. 밀키트 제품을 구매할 때 영양 섭취에 관한 정보 표기와 패키지 디자인, 환경에 관한 문제를 국내 밀키트 브랜드 피코크와 프레시지 2종을 비교 분석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1차로 문헌 연구와 선행연구를 통해 밀키트 제품 구매 요인 7가지 요소를 도출하여 설문 조사를 진행하였고, 2차로 30대 1인 가구 남녀 4명씩, 총 8명을 대상으로 심층 인터뷰를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 구매자에게 만족을 주는 요인으로는 조리 과정, 음식, 맛/영양, 패키지, 편리성, 가격, 정보 순으로 나타났으며, 과대포장 또한 문제점으로 드러났다. 이를 통해 밀키트 제품의 개선사항 도출과 발전 방안을 제시할 수 있었다. 본 연구가 향후 1인 가구의 식생활 개선과 밀키트 제품 개발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igital Media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In photo

Kim, Seung I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igital Media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