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국어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기능의 개선 방향Directions for improving competence and skills of Korean language curriculum

Other Titles
Directions for improving competence and skills of Korean language curriculum
Authors
이경남김승현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독서학회
Keywords
국어과 교육과정; 역량; 기능; 듣기·말하기 교육; 읽기 교육; Korean Language Curriculum; Competence; Skill; Speaking & Listening Instruction; Reaidng Instruction
Citation
독서연구, no.58, pp.83 - 108
Journal Title
독서연구
Number
58
Start Page
83
End Page
10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059
DOI
10.17095/JRR.2021.58.3
ISSN
1598-9607
Abstract
본 연구는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역량과 기능의 실태를 살펴보고 이를 바탕으로 얻은 시사점에 근거하여 역량과 기능의 개선 방향을 모색하는 데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먼저, 역량과 기능과 관련된 2015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의 실태를 분석했다. 이를 근거로 향후 국어과 역량은 핵심역량과 연계성보다 국어 교과 특성을 고려한 역량을 구성할 필요가 있다는 점, 맥락에 따라 언어 사용을 점검하고 조정할 수 있는 상위인지와 관련된 역량을 추가해야 한다는 점, 정서와 관련된 역량이 보완 및 추가될 필요가 있다는 점을 제시하였다. 이전 교육과정에서 제시된 기능과 다르게 역량과 밀접한 관련을 맺는 방향에서 제시되었던 기능의 개선 방향으로 역량과 영역의 기능이 복합적으로 연계되어 있다는 점, 기능의 역할을 위해서는 각 영역의 학습 요소와 밀접하게 연계되어야 한다는 점을 제시했다. 개선 방향에 근거하여 예시로 듣기‧ 말하기, 읽기 영역의 기능을 분석하고 수정과 추가가 필요한 기능을 제안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Korean Language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Seung hyun photo

Kim, Seung hyun
Education (Korean Language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