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유 전동킥보드 이용 특성 및 영향요인에 관한 연구Study on Shared E-scooter Usage Characteristics and Influencing Factors
- Other Titles
- Study on Shared E-scooter Usage Characteristics and Influencing Factors
- Authors
- 김수재; 이경재; 추상호; 김상훈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ITS학회
- Keywords
- Shared e-scooter; Dockless service; Output area; Negative binomial regression model; 공유 전동킥보드; 무거치대 서비스; 집계구; 음이항 회귀모형
- Citation
- 한국ITS학회 논문지, v.20, no.1, pp.40 - 53
- Journal Title
- 한국ITS학회 논문지
- Volume
- 20
- Number
- 1
- Start Page
- 40
- End Page
- 53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063
- DOI
- 10.12815/kits.2021.20.1.40
- ISSN
- 1738-0774
- Abstract
- 공유 전동킥보드는 기존 'station 기반의 공유 교통서비스에 비해 편리한 dockless 방식으로제공되어 이용이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이에 따라 교통사고, 보행환경 저해 등 새로운 도시문제가 발생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서울시를 대상으로 최근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는 공유전동킥보드의 이용 특성을 분석하고, 음이항 회귀모형을 통해 서울시 집계구 단위의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수요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하여 규명하였다. 이용특성 분석결과 평균 이용거리는 1.5km, 이용시간은 9.4분, 이동속도는 10.3km/h로 나타났다. 공유 전동킥보드의 이용수요에 대한 영향요인을 살펴보면, 인구지표, 교통시설지표, 토지이용지표, 기상지표가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본 연구의 결과는 향후 공유 전동킥보드의 이용수요가 많은 지역에 대한 효율적인 운영 및 이용 활성화를 위한 교통정책 수립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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