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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유 전동킥보드를 고려한 수단선택모형 추정 - 접근통행과 생활권통행을 중심으로 -Estimating a Mode Choice Model Considering Shared E-scooter Service - Focused on Access Travel and Neighborhood Travel -

Other Titles
Estimating a Mode Choice Model Considering Shared E-scooter Service - Focused on Access Travel and Neighborhood Travel -
Authors
김지윤김수재이경재추상호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ITS학회
Keywords
공유 전동킥보드; 개인형 이동수단; SP조사; 수단선택모형; 다항로짓모형; Shared e-scooter; Personal mobility; SP survey; Mode choice model; Multinomial logit model
Citation
한국ITS학회 논문지, v.20, no.1, pp.22 - 39
Journal Title
한국ITS학회 논문지
Volume
20
Number
1
Start Page
22
End Page
3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064
DOI
10.12815/kits.2021.20.1.22
ISSN
1738-0774
Abstract
본 연구에서는 공유 전동킥보드가 운영되고 있는 1기·2기 신도시 지역주민을 대상으로SP조사를 수행하여 광역교통수단의 접근통행과 생활권통행의 공유 전동킥보드를 고려한 수단선택모형을 추정하였다. 연구결과 두 모형에서 공통적으로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이 음의계수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접근통행은 통행시간에, 생활권통행은 통행비용에 보다민감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개인속성 및 가구속성에 따른 공유 전동킥보드 이용선호도를 살펴보면 40세 이하, 자전거 소유, 주로 이용하는 수단이 대중교통인 경우 긍정적인 영향을 보인 반면, 가구 월소득 300만원 미만, 개인 승용차 보유는 이용선호도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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