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한국대학생들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 요구분석과 HRD 시사점A study on global leadership competency needs of Korean college students and implications for HRD practice

Other Titles
A study on global leadership competency needs of Korean college students and implications for HRD practice
Authors
권양이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인력개발학회
Keywords
글로벌 리더십 역량; 요구 분석; 리더십 개발; HRD; Global leadership competency; needs assessment; leadership development; HRD
Citation
HRD연구, v.23, no.3, pp.1 - 23
Journal Title
HRD연구
Volume
23
Number
3
Start Page
1
End Page
2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67
DOI
10.18211/kjhrdq.2021.23.3.001
ISSN
1229-5086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글로벌 리더십 역량의 중요성에 대한 한국 대학생들의 인식을 조사하고 이를 통해 글로벌 리더십 역량 개발에 필요한 우선 순위를 파악하는 것이다. 한국의 4년제 6개 대학에서 234명의 한국 대학생을 대상으로 데이터를 수집하고 Borich (1980)의 요구 분석 모델과 Mink et al. (1991)의 Locus for Focus 모델을 포함하는 체계적인 요구 분석 절차를 활용하여 분석했다. Borich (1980)의 요구 분석 모델을 사용한 분석 결과는 다음과 같다. 미래에 가장 필요한 역량이 호기심 영역에서 나타났으며, 그 다음은 다른 문화적 지식, 낯선 곳으로의 여행, 기술적 지식 순이었다. 한편, 가장 적게 요구되는 역량은 다른 사람의 의견을 경청하는 등 인격과 관련된 역량 영역과 사람들과 만날 때 정직하고 윤리적인 역량으로 판명되었다. Mink et al. (1991)의 Locus for Focus Model을 사용할 때도 유사한 패턴이 발견되었다. 이 연구는 체계적인 요구 분석 절차를 사용하여 대학생의 글로벌 리더십 역량을 조사한 최초의 연구이기 때문에 그 의의가 있다. 향후 비슷한 연구방법으로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피실험자와 상황을 대상으로 하여 연구를 실시할 수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