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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지능 스피커의 디스플레이 탑재가 사용자 경험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Display on the User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Display on the User Experience of Artificial Intelligence Speakers
Authors
김건우윤재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학회
Keywords
HCI; 사용자 경험; 사용성; 인공지능 스피커; 디스플레이; VR Controller; Weight Difference Threshold; Moment Variation; Augmented Weight Perception
Citation
디자인학연구, v.34, no.3, pp.173 - 191
Journal Title
디자인학연구
Volume
34
Number
3
Start Page
173
End Page
19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85
DOI
10.15187/adr.2021.08.34.3.173
ISSN
1226-8046
Abstract
연구배경AI 스피커 시장은 지속적으로 확대될 전망이지만, 음성을 통해 주로 상호작용하기 때문에 사용함에 있어 불편함이 존재한다. 이에 글로벌 기업들은 초기 AI 스피커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고 더욱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를 출시하였는데, 이 방법이 더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한다고 볼 수 없다. 기존 AI 스피커는 사용자의 눈과 손을 해방시킴으로써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지만, 디스플레이의 탑재는 이에 반하는 방향으로 사용자에게 눈과 손의 사용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 디스플레이의 탑재가 기존 AI 스피커보다 더 효율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해 줄 수 있는지 분석하였다. 연구방법실험은 AI 스피커의 디스플레이 유무와 디스플레이와의 거리에 따른 기능별 사용자 경험에 대해 20~30대 에코세대 사용자 50명을 대상으로 대면실험을 진행하였다. 이 실험을 위해, 기존 사용성 원칙과 AI 스피커 가이드라인을 고찰하여 AI 스피커에 적합한 사용성 원칙으로 재구성하였다. 이에 따라 음악, 날씨, 알람, 감성대화기능을 중점으로 과업을 수행하도록 설계되었다. 이를 통해 본 연구에서 AI 스피커의 디스플레이 유무와 디스플레이와의 거리에 따른 유용성, 사용성, 매력성, 검색성, 만족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를 실증하기 위한 방법으로 이원배치분산분석을 사용하였다. 연구결과AI 스피커의 디스플레이 유무와 디스플레이와의 거리에 따른 평가 및 상관관계 분석을 진행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음악기능 이용 시, 근거리에서는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의 유용성, 사용성, 검색성, 만족성이 높게 평가된 반면, ‘원거리’에서는 ‘디스플레이가 없는’ AI 스피커가 사용자 경험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2) 날씨기능 이용 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가 근거리에서는 모든 영역(유용성, 사용성, 매력성, 검색성, 만족성)에서 높게 평가되었고, 원거리에서는 유용성, 검색성, 만족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3) 알람기능 이용 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가 근거리에서는 모든 영역(유용성, 사용성, 매력성, 검색성, 만족성)에서 높게 평가되었고, 원거리에서는 사용성, 검색성에서 높게 나타났다. 4) 감성대화기능 이용 시에는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사용자 경험에 유의한 차이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두 변인은 음악, 날씨, 알람 기능에서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으나, 감성대화기능에서는 유의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나지 않았다. 결론본 연구는 AI 스피커의 디스플레이 유무와 디스플레이와의 거리에 따른 사용자 경험을 평가하여 디스플레이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디스플레이가 기존 AI 스피커보다 활발한 인지활동으로 더욱 향상된 사용자 경험을 제공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하지만 거리와 기능에 따라 효력이 달라지므로 디스플레이와의 거리를 고려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또한,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AI 스피커의 매력 요소를 보충하기 위해 감성 디자인 영역을 확대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는 두 기기의 사용자 경험 차이를 실증적인 방법을 통해 밝혔다는 데 의의가 있으며, 향후 AI 스피커의 발전과 후속 연구에 기여하길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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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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