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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툰의 인터랙션 효과가 사용자 경험과 장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User Experience Research and Genre Preferences on Webtoon’s Interaction Effects

Other Titles
User Experience Research and Genre Preferences on Webtoon’s Interaction Effects
Authors
한진경윤재영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Keywords
인터랙션 효과; 인터랙티브 웹툰; 사용자 경험; Interaction effects; Interactive webtoon; User Experience
Citation
한국디자인포럼, v.26, no.3, pp.115 - 126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포럼
Volume
26
Number
3
Start Page
115
End Page
126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90
DOI
10.21326/ksdt.2021.26.3.010
ISSN
2233-9205
Abstract
연구배경 현재 한국의 웹툰 산업은 목표매출 1조원으로 산업 규모를 계속해서 확대시키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웹툰 플랫폼에서 IT기술과 웹툰의 결합으로 AR툰, VR툰, 인공지능툰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인터랙티브 웹툰을 제작하고 있다. 이 같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인터랙티브 웹툰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인터랙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인터랙티브 웹툰 60개를 선정하여 웹툰 속 인터랙션 효과를 총 6가지(무빙효과, 효과음, 햅틱효과, VR효과, AR효과, 얼굴인식효과)로 나누었다. 웹툰 속 효과를 영상으로 제작해 웹툰 링크와 함께 설문지에 포함시켰고, 총 103명의 설문대상자를 모집해, 각 효과 유형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웹툰에 들어가는 인터랙션 효과 유형별 몰입도, 지속성, 이해도, 만족도 면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개별 인터뷰를 통해 웹툰 속 세계관이 큰 장르에서는 각 인터랙션 효과가 긍정적이었지만 코믹 및 일상장르에서는 반응이 좋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가능성과 웹툰의 접근방식을 새롭게 분류하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얻을 수 없는 기술적 효과를 사용자가 쉽게 느낄 수 있는 인터랙티브 웹툰 산업 발전을 위해 진행하였으며, 뉴미디어 기술과 웹툰의 혼합이 미래의 웹툰 산업에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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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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