웹툰의 인터랙션 효과가 사용자 경험과 장르 선호도에 미치는 영향User Experience Research and Genre Preferences on Webtoon’s Interaction Effects
- Other Titles
- User Experience Research and Genre Preferences on Webtoon’s Interaction Effects
- Authors
- 한진경; 윤재영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디자인트렌드학회
- Keywords
- 인터랙션 효과; 인터랙티브 웹툰; 사용자 경험; Interaction effects; Interactive webtoon; User Experience
- Citation
- 한국디자인포럼, v.26, no.3, pp.115 - 126
- Journal Title
- 한국디자인포럼
- Volume
- 26
- Number
- 3
- Start Page
- 115
- End Page
- 12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290
- DOI
- 10.21326/ksdt.2021.26.3.010
- ISSN
- 2233-9205
- Abstract
- 연구배경 현재 한국의 웹툰 산업은 목표매출 1조원으로 산업 규모를 계속해서 확대시키고 있다. 그에 따라 다양한 웹툰 플랫폼에서 IT기술과 웹툰의 결합으로 AR툰, VR툰, 인공지능툰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인터랙티브 웹툰을 제작하고 있다. 이 같은 4차 산업혁명에 맞춰 인터랙티브 웹툰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양한 인터랙션 효과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방법 본 연구를 위해 인터랙티브 웹툰 60개를 선정하여 웹툰 속 인터랙션 효과를 총 6가지(무빙효과, 효과음, 햅틱효과, VR효과, AR효과, 얼굴인식효과)로 나누었다. 웹툰 속 효과를 영상으로 제작해 웹툰 링크와 함께 설문지에 포함시켰고, 총 103명의 설문대상자를 모집해, 각 효과 유형이 사용자에게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각 웹툰에 들어가는 인터랙션 효과 유형별 몰입도, 지속성, 이해도, 만족도 면에서 모두 유의미한 차이를 보였다. 또한 개별 인터뷰를 통해 웹툰 속 세계관이 큰 장르에서는 각 인터랙션 효과가 긍정적이었지만 코믹 및 일상장르에서는 반응이 좋지 않았다.
결론 본 연구는 인터랙티브 스토리텔링의 새로운 가능성과 웹툰의 접근방식을 새롭게 분류하고, 영화나 드라마에서 얻을 수 없는 기술적 효과를 사용자가 쉽게 느낄 수 있는 인터랙티브 웹툰 산업 발전을 위해 진행하였으며, 뉴미디어 기술과 웹툰의 혼합이 미래의 웹툰 산업에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할 수 있음을 보여주는 데에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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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ctions -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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