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감각추구성향과 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1인 미디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 of Sensation Seeking and Media Engagement on Satisfaction with Personal Media Use

Other Titles
The Effect of Sensation Seeking and Media Engagement on Satisfaction with Personal Media Use
Authors
백승용윤칠상성열홍
Issue Date
2021
Publisher
한국융합학회
Keywords
Teenager; Person Media; Sensation Seeking; Media Engagement; Satisfaction; 청소년; 1인 미디어; 감각추구성향;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만족도
Citation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12, no.8, pp.157 - 169
Journal Title
한국융합학회논문지
Volume
12
Number
8
Start Page
157
End Page
16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326
DOI
10.15207/JKCS.2021.12.8.157
ISSN
2233-4890
Abstract
본 연구는 1인 미디어 이용 만족도를 개인의 심리특성 즉, 감각추구성향과 미디어 인게이지먼트 매개효과를 토대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연구가설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먼저 감각추구성향 특성이 1인 미디어의 이용 만족도에 ‘스릴과 모험추구’ 요인과 ‘경험추구’ 요인이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감각추구성향 특성이 미디어 인게이지먼트에는 ‘탈(脫)억제’ 요인이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고, 미디어 인게이지먼트가 1인 미디어 이용 만족도에는 긍정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끝으로 감각추구성향 특성이 미디어 인게이지먼트를 매개로 하여 1인 미디어 이용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스릴과 모험추구’ 요인과 ‘경험추구’ 요인 그리고 ‘탈(脫)억제’ 요인이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가 1인 미디어 제작 방향과 마케팅 전략을 수립하는 데 유용한 기초자료가 되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Advertising & Public Relations > New Media Conten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