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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경미학 관점에서의 디자인 교육이념 탐구와 교육 발전 연구

Authors
류신위란란조택연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한국디자인문화학회
Keywords
Design Education(디자인 교육); Educational Ideology(교육 이념); Educational Mode(교육 모드); Educational Development Trend(교육 발전 추세); Neuroaesthetics(신경미학)
Citation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27, no.3, pp.109 - 121
Journal Title
한국디자인문화학회지
Volume
27
Number
3
Start Page
109
End Page
12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481
ISSN
1598-6497
Abstract
본 논문은 신경미학 이론을 바탕으로, 인지 신경과학, 진화 심리학 및 진화론 이론을 결합하여 아트 디자인의 신경 메커니즘과 심미적 인지에 대해 분석하고, 신경미학의 원리성과 디자인 교육의 논리성을 통해 이성화 교육 모드와 교육 이념을 탐구하는 것을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하여 예술 과학의 방식으로는아트 디자인의 교육 구조성을 해석, 분석하고, 신경미학 관점에서의 디자인 교육 이념과 교육 발전 추세를연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하여 디자인 교육의 효율과교육의 질을 향상시키고 현대 사회 발전과 현대 과학기술 수준에 더욱 목적성 있게 적응하는 디자인 교육방식을 탐색하는 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본 논문의연구 방법은 이론 분석과 논리 구조 추리 방법이다. 문헌 조사와 이론 체계 분석 방식을 활용하여, 신경과학 학술 내용에 의해 디자인 교육 관련 원칙과 실증적 기준에 따라 연구 자료를 수집한다. 신경미학 이론을 이용하여 예술 창조와 디자인 실천의 사유 논리를 분석하고 심미적 인지의 구조화 원리로 디자인 교육의 기초 요소와 관계를 추리해서 디자인 교육의 현황을 토론하고 분석한다. 다음에 디자인 교육 이념과교육 발전 추세를 정리한다. 아트 디자인의 심미 메커니즘과 디자인 논리적 특징을 명확하게 한다. 심미적인지를 디자인 수업에 더 구조화 관통할 수 있도록한다. 신경미학을 디자인 교육에 더 잘 융합 시키다. 연구 범위는 아트 디자인 교육 분야에서의 교육 이념부분이다. 여러 영역 학과 융합 환경에서의 디자인 교육과 수업의 구조적 요소를 분석함으로써, 수업 방법과 학생 학습 특징의 관계와 모식을 정리하고 분류하며, 인지 원리와 심미 논리의 특성으로 신경미학 관점에서의 디자인 교육 이념 혁신의 합리성과 타당성을설명한다. 연구 내용은 먼저 신경미학이 디자인 교육을 지도할 수 있는 가능성을 해석하고 신경미학과 디자인 교육의 융합 기초를 충분히 논술하며, 신경미학과 디자인 교육이 융합되는 세 가지 기초 경로를 정리했다. 그 다음으로 디자인 교육 이념 혁신의 초보적인 탐색을 하고 인지 이념과 알고리즘 창작의 융합가능성, 그리고 디자인 이념과 도형 서사 융합 가능성을 토론했다. 마지막으로 인지 이론 원리와 현대 디자인 교육의 발전 현황을 결합시켜 디자인 교육의 발전추세를 분석하고 여러 영역 학과 교차 융합하는 측면과 인지 능력의 측면에서 충분한 분석했다. 본 논문의연구 결과는 신경미학은 원리성과 논리성 구조를 통해 디자인 교육의 발전을 지탱하고 객관적 및 이성화된 아트 디자인 교육 모드를 형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최종적으로 신경미학과 디자인 교육의 융합 모델을 총결해 냈다. 이성화 디자인 교육 이론을 더욱 심도 있는 연구하기위해 참고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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