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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레이슨 페리 작품론A Study on Grayson Perry Works

Other Titles
A Study on Grayson Perry Works
Authors
우관호한정은
Issue Date
Sep-202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조형디자인협회
Keywords
그레이슨 페리; 패스티쉬; 참여예술; 대중성; Grayson Perry; Pastiche; Participatory Art; Popularity
Citation
조형디자인연구, v.24, no.3, pp.85 - 99
Journal Title
조형디자인연구
Volume
24
Number
3
Start Page
85
End Page
9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6490
ISSN
1229-1412
Abstract
본 연구는 영국 예술가 그레이슨 페리(Grayson Perry, 1960-)의 작품에 나타난 대중성에 관한 의의와 역할을 분석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페리는 사회적 이슈를 도자, 타피스트리 등에 밝은 색채와 드로잉, 패턴으로 표현한 작품으로 2003년 터너 프라이즈(Turner Prize)를 수상하며 독특한 작품세계를 구축하였다고 평가되고 있다. 최근 페리는 예술가의 책무가 많은 사람들이 예술을 향유하게 하는 것임을 주장하며 미술의 대중화를 실천하고 있다. 2012년 다큐멘터리 『All in the best possible taste』를 시작으로 대중과 소통하여 작품을 제작하고 이 과정을 BBC 채널에서 방영하였다. 주제를 탐구하는 과정에서 페리는 대중에게 아이디어와 이미지를 제공받고 이를 작품에 구현하기 위해 패스티쉬를 주요 기법으로 활용하였다. 2017년에는 크라우드소싱(Crowd-Sourcing)을 기반으로 불특정 다수의 아이디어를 수집하여 작품을 제작하기도 하는 등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본 논문에서는 페리의 작업 배경을 고찰하고 대중성의 정의와 범주를 파악하였다. 대중화를 위한 전략으로 참여예술의 개념과 사례를 분석하고, 주된 표현기법인 패스티쉬의 이론적 배경을 근거로 작품을 분석한 뒤 대중적 의의를 고찰하였다. 그 결과 페리는 대중의 기여로 완성되는 참여예술을 통해 참여자에게 미적 경험을 선사하고, 자신의 특징적인 기법인 패스티쉬로 대중의 아이디어와 이미지를 섬세하게 구현하여 예술성과 대중성을 모두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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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Ceramics and Glass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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