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효과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구축을 위한 브랜드디자인 개발사례 연구 - 마스크팩 브랜드디자인 개발사례를 중심으로 -Case Study on Brand Design Development for Building an Effective Brand Identity - Focused on Building of Mask Pack Brand Design -

Other Titles
Case Study on Brand Design Development for Building an Effective Brand Identity - Focused on Building of Mask Pack Brand Design -
Authors
권현창
Issue Date
2013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브랜드디자인; 브랜드 개발; 브랜드 아이덴티티; Brand Design; Brand Building; Brand Identity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1, no.5, pp.117 - 13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1
Number
5
Start Page
117
End Page
13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368
DOI
10.18852/bdak.2013.11.5.117
ISSN
1738-0863
Abstract
현 시대 새로운 성장전략 패러다임인 창조경제는 브랜드의 역할과 중요성을 매우 강조하고 있다. 그렇기에 브랜드를 창조하고 실행하는 브랜드디자인의 중요성 또한 부각되고 있다. 브랜드디자인을 통해 강력한 브랜드 아이덴티티를 구축한 브랜드는 소비자와의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으로 강력한 브랜드이미지와 시장경쟁력을 갖출 수 있기 때문이다. 본 연구는 ‘헤르덤 마스크팩 브랜드디자인’이란 실제 개발사례를 고찰하고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 전략방법을 제안하는데 그 의미를 두었다. 연구결과 효과적인 브랜드디자인 전략수립을 위해선 기업, 시장, 소비자분석을 통해 핵심 브랜드 아이덴티티와 에센스를 도출할 수 있어야 하며, 시각적인 브랜드 요소를 개발함에 있어 심미적 요소에 국한되지 않고 핵심적인 브랜드가치가 소비자에게 소구될 수 있을 때, 비로소 강력한 브랜드로 소비자에게 선호될 수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즉, 체계적인 전략수립과 기획을 통해 구축된 브랜드디자인은 강력한 무형자산 도구로서, 무한경쟁 시대에 법적으로 보호받으며 효과적인 브랜드 가치창출을 만들어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 많은 디자인 제작회사가 체계적이고 전문적인 전략과 실행, 그리고 소비자조사와 분석을 통해 긍정적 커뮤니케이션을 실행할 수 있는 성공적인 브랜드디자인을 개발해 나가길 바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Graduate School of Industrial Arts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