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본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대한 연구- 중국의 박물관 사례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Museum Place Branding from the Perspective of Vernacular Design- Focused on the Museum in China -
Authors
황윤정장동련
Issue Date
2021
Publisher
사단법인 한국브랜드디자인학회
Keywords
Vernacular Design; Place Branding; Museum Brands; 버내큘러 디자인; 장소브랜딩; 박물관 브랜드
Citation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19, no.3, pp.99 - 110
Journal Title
브랜드디자인학연구
Volume
19
Number
3
Start Page
99
End Page
1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11
DOI
10.18852/bdak.2021.19.3.99
ISSN
1738-0863
Abstract
버내큘러 개념은 20세기 후반에 이르러 대중문화와 접목되며 지방색이 강한 디자인을 의미하는 ‘버내큘러 디자인’으로 그 관점이 확장되었다. 버내큘러 디자인은 ‘토착성’, 지역성‘, ’전통성‘을 바탕으로 다양한 디자인과 융합하며 포스트모더니즘 디자인의 한 영역으로 자리 잡았다. 그리고 이러한 버내큘러 디자인은 얀홀트가 제시한 장소 브랜딩 개념과 맞닿아 해석할 수 있다. 장소브랜딩은 장소의 자원을 바탕으로 그곳의 유, 무형적 가치를 창조해내는 브랜딩으로 특히 중국의 박물관은 공공성과 지역성을 동시에 갖추고 있다. 먼저 연구자는 버내큘러와 장소브랜딩의 이론적 배경을 고찰한 후, 버내큘러 디자인 요소에 의거하여 박물관의 장소브랜드 요소를 파악하였다. 그 다음 국제적으로 지명도를 갖고 있는 건축상을 수상하고 지역성을 건축이념으로 하고 있는 건축가들의 2000년 이후의 작품을 선정하여 중국 박물관의 사례분석을 통해 버내큘러 디자인 관점에서 장소브랜딩의 가능성을 모색하였다. 이러한 사례분석을 통해 연구자는 과거 전통의 계승, 현재 지역 커뮤니티와의 소통, 미래적 가치 관점에서 박물관의 브랜딩 요소를 추출할 수 있었고, 버내큘러 디자인이 박물관의 장소브랜딩에 어떠한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를 파악하였다. 이와 같은 연구를 통해 지역문화와 전통이 향후 박물관 장소브랜딩에 다양한 가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Visual Communication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ang, Dong Ryun photo

Chang, Dong Ryun
Fine Arts (Visual Communication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