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펨버타이징 효과 연구젊은 여성 소비자들은 여성 권익신장 광고에 어떻게 반응할까?Effects of Femvertising in Korea How Young Female Consumers Respond to Female Empowerment Ads
- Other Titles
- Effects of Femvertising in Korea How Young Female Consumers Respond to Female Empowerment Ads
- Authors
- 엄남현
- Issue Date
- 2021
- Publisher
- 한국광고홍보학회
- Keywords
- Femvertising ∙ Feminism ∙ Self-efficacy ∙ Attitude toward brand ∙ Purchase intention; 펨버타이징∙페미니즘∙ 자기 효능감∙브랜드 태도∙ 구매의도* goldmund@
- Citation
- 광고연구, no.130, pp.167 - 188
- Journal Title
- 광고연구
- Number
- 130
- Start Page
- 167
- End Page
- 188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15
- ISSN
- 1227-8181
- Abstract
- 펨버타이징 효과와 관련한 연구는 아시아 국가들에서는 찾아 보기 힘들다. 따라서, 우리는 아시아소비자들이 펨버타이징에 어떻게 반응하지에 대해 무지한 상태라고 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펨버타이징이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고자 한다. 추가 학점을 받는조건으로 316명의 여대생들이 본 연구에 참여했다. 본 연구결과, 펨버타이징은 광고 태도 및 브랜드 태도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펨버타이징은 여성 소비자들의 구매의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가설에서 제시하고 있듯이 페미니즘에 강력한태도를 가지고 있는 개인들은 그렇지 않은 개인들보다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서더욱 긍정적인 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와 유사하게 높은 자기 효능감을 가지고있는 개인들은 그렇지 않은 개인들보다 광고 태도, 브랜드 태도 및 구매의도에서 더욱 긍정적인태도를 가지고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연구 제한점 및 향후 연구 제언들을 본 연구논문에 제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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