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엠블럼을 통한 브랜드 인지가 디자인 선호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A Study on the Influence of Awareness of Brand through Emblem upon Design Prefe

Other Titles
A Study on the Influence of Awareness of Brand through Emblem upon Design Prefe
Authors
김덕용노정민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기초조형학회
Keywords
automobile design; emblem; brand; identity; 자동차 디자인; 엠블렘; 브랜드; 아이덴티티
Citation
기초조형학연구, v.14, no.6, pp.1 - 10
Journal Title
기초조형학연구
Volume
14
Number
6
Start Page
1
End Page
10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38
ISSN
1598-8635
Abstract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국내 제조사 브랜드에 대한 수요가 높은 실정이었으나, 최근 국가 간 자유무역협정 등 국경 없는 무한경쟁 시대에 수입차가 점차 대중화 되어 가고 있는 시점에서 세계 시장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방안을 모색해볼 필요가 있다. 본 연구의 대상은 자동차 브랜드와 제조사별 외형 디자인으로 브랜드의 가치를 완성하기 위한 필수적 구성 요소인 엠블럼에 대해 알아보고 자동차의 형태 인지와 디자인 선호를 조사하였다. 설문 문항은 크게 브랜드 인지와 디자인 선호에 대한 것으로 구성하였으며, 브랜드 인지는 제조사 기업과 개별 모델을 알고 있는지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그리고 브랜드 선호도 조사는 총 3단계에 걸쳐 진행하였는데, 첫째 엠블럼 비공개, 엠블럼 공개, 엠블럼 오(誤)부착의 순서로 설문조사 하였다. 조사 결과 엠블럼이 없는 상황에서 제조사 기업의 인지 여부를 조사한 결과 전체 자동차 이미지 및 부분 이미지에 대해 모두 BMW가 높은 인식률을 나타내었다. 즉, 엠블럼 없이 자동차 외형만 보아도 BMW라는 것을 알고 있다는 것이다. 이것은 형태적인 면에서 아이덴티티가 소비자에게 확실하게 각인되어 있다는 것을 의미하고, 브랜드의 디자인 특성이 잘 드러난다는 것이다. 그리고 엠블럼의 표식 유무와 관계없이 가장 선호하는 디자인으로 K7이 모두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엠블럼이 없는 경우에는 국내 브랜드인 그랜저와 SM7이 그 뒤를 이었으며, 인피니티 G25와 BMW 5시리즈는 브랜드를 노출했을 때 선호도가 상승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자동차의 브랜드 아이덴티티는 기업의 가치를 창조하는 자산이며 소비자에게 각인시킬 수 있는 차별화된 디자인으로 엠블럼 없이도 인식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브랜드 인지도, 이미지, 신뢰도 구축 등에 노력을 기울여 궁극적으로 브랜드 파워 향상 및 관리에 힘써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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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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