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딩 맥락에서 본 플루이드 아이덴티티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Fluid Identity in the Context of Branding
- Other Titles
- A Case Study of Fluid Identity in the Context of Branding
- Authors
- 황인경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영상학회
- Keywords
- Identity; Brand; Fluid; Flexible; Motion Graphic; Design; Branding; Dynamic; ID; 아이덴티티; 브랜드; 플루이드; 플렉서블; 모션그래픽; 디자인; 브랜딩; 다이내믹
- Citation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1, no.3, pp.109 - 122
- Journal Title
- 한국영상학회논문집
- Volume
- 11
- Number
- 3
- Start Page
- 109
- End Page
- 122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50
- ISSN
- 2092-8157
- Abstract
-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환경 속에서 IT기술에 힘입은 미디어의 발달은 아이덴티티 분야에도 혁신적이면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브랜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이 시점에 있어 전체적인 통일성을 기본으로 하되 멈추지 않고 항상 움직이는 유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플루이드 아이덴티티(Fluid Identity)를 선행연구 및 제작되어진 사례를 중심으로 재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마케팅 용어인 브랜딩의 개념부터 정리하였고, 브랜딩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과 플루이드 아이덴티티와의 상관성을살펴보았다. 브랜드란 당신이 말하는 그 무엇이 아닌 그들이 말하는 그 무엇이기에, 소비자에게 차별되는브랜드로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중요한데, 통일성과 유연성을 갖춘 플루이드 아이덴티티의 필연성이 여기에 있다. 이미 선행되어진 연구들 중 가장 많이 대두되는 용어인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와의차이점을 사례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고정된 전통 아이덴티티 컨셉에서 탈피하여 유동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필요성의 인식확산이 절실히 요구됨을 강조하였다.
- Files in This Item
-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 Appears in
Collections -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