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브랜딩 맥락에서 본 플루이드 아이덴티티 사례 연구A Case Study of Fluid Identity in the Context of Branding

Other Titles
A Case Study of Fluid Identity in the Context of Branding
Authors
황인경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영상학회
Keywords
Identity; Brand; Fluid; Flexible; Motion Graphic; Design; Branding; Dynamic; ID; 아이덴티티; 브랜드; 플루이드; 플렉서블; 모션그래픽; 디자인; 브랜딩; 다이내믹
Citation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11, no.3, pp.109 - 122
Journal Title
한국영상학회논문집
Volume
11
Number
3
Start Page
109
End Page
122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50
ISSN
2092-8157
Abstract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 현대 환경 속에서 IT기술에 힘입은 미디어의 발달은 아이덴티티 분야에도 혁신적이면서도 유연하게 대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브랜드가 화두로 떠오르고 있는 이 시점에 있어 전체적인 통일성을 기본으로 하되 멈추지 않고 항상 움직이는 유연성을 특징으로 하는 플루이드 아이덴티티(Fluid Identity)를 선행연구 및 제작되어진 사례를 중심으로 재조명하였다. 이를 위해 마케팅 용어인 브랜딩의 개념부터 정리하였고, 브랜딩에서의 브랜드 아이덴티티의 중요성과 플루이드 아이덴티티와의 상관성을살펴보았다. 브랜드란 당신이 말하는 그 무엇이 아닌 그들이 말하는 그 무엇이기에, 소비자에게 차별되는브랜드로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디자인이 중요한데, 통일성과 유연성을 갖춘 플루이드 아이덴티티의 필연성이 여기에 있다. 이미 선행되어진 연구들 중 가장 많이 대두되는 용어인 플렉서블 아이덴티티와의차이점을 사례 중심으로 분석하였고, 고정된 전통 아이덴티티 컨셉에서 탈피하여 유동적인 브랜드 아이덴티티 필요성의 인식확산이 절실히 요구됨을 강조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Design And Art > School of Design and Media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Whang, Chris Inkyong photo

Whang, Chris Inkyong
College of Design and Arts (School of Design Convergence)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