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공유가치의 창출을 위한 디자인 사회적 기업 비즈니스 모델연구Business Model Study of Design Social Enterprise for Shared Values

Other Titles
Business Model Study of Design Social Enterprise for Shared Values
Authors
신세원김원택
Issue Date
2013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Design Social Enterprise; Create Shared Value: CSV; Social Design; Design Business; Business Models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2, no.6, pp.383 - 401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2
Number
6
Start Page
383
End Page
401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487
ISSN
2287-4089
Abstract
최근 사회적 가치와 경제적 가치를 동시에 추구하는 공유가치에 대한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확산 되고 있다. 이는 디자인 분야도 예외가 아니다. 본 연구의 목적은 문헌 조사를 통한 공유가치 창출에 대한 배경 분석과 함께 디자인의 변화를 파악 하고자 한다. 또한 이러한 배경에서 나타나는 디자인 분야 사회적 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집중적으로 분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비즈니스 모델을 제조판매형과 서비스제공형으로 분류하여 국내 디자인 분야의 서울형 사회적 기업을 사례로 비즈니스모델을 분석, 시사점을 제공 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디자인 분야의 사회·경제적 공유가치 창출에 대한 디자이너 및 관계자의 이해와 사회적 기업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디자인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시대적 관심과 요구가 필요한 시점에서 본 논문은 구체적 사례를 활용, 디자인분야 사회적 기업의 방향성을 보여주는 연구로서 그 의의를 지닌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