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Blue’s Clues’에 나타난 유아용 애니메이션 연출 사례 연구The case study of infant animation design: ‘Blue’s Clues’

Other Titles
The case study of infant animation design: ‘Blue’s Clues’
Authors
정수진백철호
Issue Date
2013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Preschooler Animation; Blue’s Clues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2, no.6, pp.283 - 298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2
Number
6
Start Page
283
End Page
29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512
ISSN
2287-4089
Abstract
유아기는 신체적, 사고적, 언어적으로 크게 발달하고 다양한 정서가 강하게 나타나는 동시에 사회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이러한 유아를 위한 학습용 애니메이션을 제작에는 유아의 발달에 맞는 기획이 우선시된다. 본 연구는 유아들의 집중과 이해를 위한 연출 방법에 대해 국내에 출시된 유아 애니메이션 ‘Blue’s Clues(블루스 클루스)’를 스토리텔링, 시각적, 청각적 연출로 나눠 분석하였다. 스토리텔링 연출 분석에서 각 에피소드들은 유아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공통 포맷으로 진행되며 유아의 학습을 보다 효과적으로 돕고 있다. 시각적 연출 분석과 청각적 연출 분석에서도 유아들의 집중과 이해의 발달 단계의 고려한 연출을 통해 긍정적 효과를 거두고 있었다. 본 연구를 비롯한 국내외 다양한 유아 애니메이션 및 미디어의 연출 연구는 애니메이션 제작에 있어서 유아의 발달적 특징을 기반으로 한 정확한 기획이 밑바탕 되어야 함을 인식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 있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Paik, Paul Chul ho photo

Paik, Paul Chul ho
Game (Major in Game Graphics Desig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