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품 내 상징적 사물이 경매 가격에 미치는 영향: H-T-P 모델을 중심으로The Effect of Symbolic Objectives upon the Artwork Price: Focusing on House-Tree-Person Model
- Other Titles
- The Effect of Symbolic Objectives upon the Artwork Price: Focusing on House-Tree-Person Model
- Authors
- 황보여주; 신형덕; 정태영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산학기술학회
- Keywords
- Artwork Price Determination; Symbolic Objectives; Unconsciousness; H-T-P model
- Citation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v.14, no.11, pp.5403 - 5410
- Journal Title
- 한국산학기술학회논문지
- Volume
- 14
- Number
- 11
- Start Page
- 5403
- End Page
- 5410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526
- DOI
- 10.5762/KAIS.2013.14.11.5403
- ISSN
- 1975-4701
- Abstract
- 본 연구는 미술경매시장에서 미술품 거래 시 미술품의 소재로 사용된 상징적 사물이 미술품의 가격결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조사하였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Buck(1948)의 집-나무-사람(H-T-P) 모델을 적용하였다. 2010년 6월부터 2011년 5월까지의 기간 동안 서울옥션에서 낙찰된 402개 작품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 미술품 내에 집과 사람이 포함되어 있으면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경매시장에서 더 높은 가격에 낙찰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기존의 미술품 가격 연구에서 발견한 요소들 이외에도 소재로 이용된 상징적 의미를 지닌 사물도 미술품 가격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Buck(1948)의 모델이 미술품 가격결정에도 적용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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