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현대미술관내 인터렉티브 공간의 역할과 조건: 아동관객의 교육적 경험을 위한 모색

Full metadata record
DC Field Value Language
dc.contributor.author정혜연-
dc.date.accessioned2021-11-11T05:42:34Z-
dc.date.available2021-11-11T05:42:34Z-
dc.date.created2021-11-10-
dc.date.issued2013-
dc.identifier.issn1229-747X-
dc.identifier.uri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541-
dc.description.abstract동시대 미술관은 어린 아동관객을 위한 교육 요소로서 인터렉티브한 활동을 유도하는 상설 교육공간을 설치하고 있다. 미술관의 아동 관람객을 위한 상설공간은 교육프로그램과는 달리,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이 미술관의 모든 가족 관람객이 대상이 될 수 있다. 이러한 공간은 교수자와 학습자의 적극적인 의사교환을 통해 학습자의 과거의 지식에 새로운 지식을 능동적으로 통합할 수 있도록 하는 인터렉티브 학습을 지향하고 있다. 본 연구는 MoMA의 “미술 실험실: 인물”과 MassMoCA의 “호기심” 두 상설 교육 공간의 사례를 통해 인터렉티브 공간의 조건과 소장품에 대한 해석의 논리를 연구하였다. 두 공간은 소장품의 성격을 어떻게 반영하는지에 따라 다른 교육목표와 성격을 가지고 있었으나, “스스로 선택할 수 있는 “신체적 탐구활동”을 통해 실제 소장품이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함께 학습할 수 있는 환경을 제공”(Caulton, 1998)하는 인터렉티브한 활동 조건을 충족시키고 있었다. 두 인터렉티브 공간의 교육활동은 현대미술의 시각적 은유, 상징, 병치를 연습해보는 활동을 통해, 특정한 몇 개의 소장품을 이해를 목표로 하는 것이 아닌 소장품 전체의 성격을 이해할 수 있는 해석력을 키우도록 유도하고 있었다. 또한, “놀이는 통한 학습”이라는 상황을 제시하여 상상력을 통해서 이를 발전시켜, 아동이 자신의 현 상황을 다른 상황으로 치환하여 자신을 적용시키고, 전인적 발달을 증진시키는데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아동이 낯설음에서 벗어나 편안함을 느끼는 교육 환경 안에서 소장품에 쉽게 접근, 참여하도록 목표하고 있다.-
dc.language한국어-
dc.language.isoko-
dc.publisher한국국제미술교육학회-
dc.title현대미술관내 인터렉티브 공간의 역할과 조건: 아동관객의 교육적 경험을 위한 모색-
dc.title.alternativeThe Educational Roles of Interactive Spaces for Children in Contemporary Art Museums-
dc.typeArticle-
dc.contributor.affiliatedAuthor정혜연-
dc.identifier.doi10.20977/kkosea.2013.14.3.59-
dc.identifier.bibliographicCitation미술과 교육, v.14, no.3, pp.59 - 79-
dc.relation.isPartOf미술과 교육-
dc.citation.title미술과 교육-
dc.citation.volume14-
dc.citation.number3-
dc.citation.startPage59-
dc.citation.endPage79-
dc.type.rimsART-
dc.identifier.kciidART001818527-
dc.description.journalClass2-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kci-
dc.description.journalRegisteredClassother-
dc.subject.keywordAuthor미술관 교육(art museum education)-
dc.subject.keywordAuthor인터렉티브 학습(interactive learning)-
dc.subject.keywordAuthor현대미술의 해석력(interpretation of contemporary art)-
dc.subject.keywordAuthor놀이를 통한 학습(learning through play)-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 Art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Chung, Hye Youn photo

Chung, Hye You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Art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