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중국 상하이 백화점 유통 남성내의 브랜드 디자인 특성 연구 - 스트라이프 패턴을 중심으로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ale Underwear Brands Distributed in Department Stores, in Shanghai, China - Based on Stripe Patterns -

Other Titles
A Study on the Design Characteristics of Male Underwear Brands Distributed in Department Stores, in Shanghai, China - Based on Stripe Patterns -
Authors
심영완금기숙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패션디자인학회
Keywords
Chinese male underwear; Shanghai department stores; underwear; stripe patterns; Chinese underwear brand; 중국 남성내의; 상하이 백화점; 언더웨어; 스트라이프 패턴; 중국 남성내의브랜드
Citation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13, no.3, pp.91 - 109
Journal Title
한국패션디자인학회지
Volume
13
Number
3
Start Page
91
End Page
10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592
ISSN
1598-3749
Abstract
본 연구는 중국 남성내의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백화점브랜드의 문양패턴을 분석하여 국내 기업의 성공적인 중국시장 진출을 위한 디자인 기반 조성에 목적이 있다. 따라서 중국의 패션, 경제 중심인 상하이를 조사 지역으로 선정하였고, 상하이 최대 유통기업인 백련그룹(百联集团, Bailian Group)을 중심으로 24개 백화점을 선정하였으며, 2010년과 2011년의 상하이 남성내의 매출 1위에서 3위까지 백화점을 조사하였다. 조사된 3개 백화점에 동시 입점 되어 있는 슈야(舒雅, Schiesser), 언더룩(安德露, Underlook), 거디(歌帝, Goodio)를 대상 브랜드로 선정하였고, 브랜드현황과 문양패턴을 문헌연구와 실증연구를 통하여 분석하였다. 가장 많이 사용된 패턴으로 스트라이프가 조사되었으며, 3개 브랜드 1,029개의 수집 자료에서 243개의 스트라이프 패턴이 사용되어 23.6%의 비율을 나타내었다. 조사를 위해 스트라이프 패턴유형을 32종으로 분류하였다. 3개 브랜드에서 사용된 스트라이프 패턴은 20종으로, 싱글 스트라이프(Single Stripe), 얼터네이트 스트라이프(Alternate Stripe), 더블 스트라이프(Double Stripe)의 순으로 많이 사용되었다. 브랜드별 슈야 35.9%, 언더룩 18.4%, 거디 14.8%의 제품에서 스트라이프 패턴이 사용되었으며, 전체 하의류의 27.4%를 사용하는 스트라이프 패턴은 중국 상하이 남성내의 디자인에서 가장 중요한 패턴으로 볼 수 있으며, 사각팬티의 77.1%가 세로 스트라이프이고, 홈웨어의 88.1%가 가로 스트라이프로 이러한 결과는 중국 남성내의 시장의 디자인특성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러한 연구는 중국 시장 진출을 위한 기업 마케팅과 디자인 자료로 활용될 수 있으며, 지속적인 연구를 통하여 남성내의 디자인의 지역별 특성으로 확대하여야 한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Fine Arts > Department of Textile Art and Fashion Desig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