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자존감 향상, 우울 불안 감소에 미치는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 분석The Effects of Education Welfare Priority Program on Enhancing Self-Esteem and Mitigating Depression and Anxiety in Students

Other Titles
The Effects of Education Welfare Priority Program on Enhancing Self-Esteem and Mitigating Depression and Anxiety in Students
Authors
류방란김준엽송혜정김진경
Issue Date
2013
Publisher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
Keywords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효과; 자존감; 우울 불안; 경로 분석; 빈곤과 교육; Education welfare priority program; self-esteem; depression; anxiety; poverty and education
Citation
아시아교육연구, v.14, no.3, pp.59 - 83
Journal Title
아시아교육연구
Volume
14
Number
3
Start Page
59
End Page
8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597
DOI
10.15753/aje.2013.14.3.003
ISSN
1229-9448
Abstract
이 글은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이 우선 지원 대상이 되는 저소득층 학생들과 우선 지원 대상은 아니지만 사업학교에 재학하는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과 우울 불안 감소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지 분석하였다. 분석에서 이용한 자료는 한국교육개발원이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종단적 효과 분석 연구를 위해 수집한 자료이다. 2009년과 2011년 사업학교와 비사업학교의 동일한 초, 중학생 3,261명의 자료를 분석하였다. 조사 도중 비사업학교의 일부가 사업학교로 전환됨에 따라 이 연구에서는 종단 조사 기간인 3년간 지속적으로 비사업학교와 사업학교를 유지한 학교에 재학한 학생을 분석 대상으로 삼았다. 사업이 어떠한 경로를 통하여 학생들의 자존감 향상이나 우울 불안 감소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사업여부, 교사의 관심, 학교 내 활동과 외부 자원 연계 프로그램 참여, 지역 내 사회적 자본 등을 중심으로 경로 모형을 설정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초등학교에서는 우선지원학생들이 교사의 관심을 더 받고 이로 인해 비사업학교의 유사한 조건의 학생들에 비해 자존감의 향상, 우울 불안 감소 등을 경험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러나 중학교에서는 사업 학교에서 우선지원학생들이 교사의 관심과 지원을 더 인식하지도 않았고, 이를 매개로한 자존감 향상, 우울 불안 감소에 효과가 있다고 말하기 어려웠다. 또한 학생들의 정서 심리 발달을 위하여 중요한 요인이 프로그램의 제공보다 교사의 관심과 지원이나 지역 내 사회적 자본이라는 점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검토하며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 추진을 위한 정책적 시사점을 제안하였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College of Education > Department of Education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Kim, Jun yeop photo

Kim, Jun yeop
Education (Education)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