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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동력 녹색교통 활성화에 영향을 미치는 도시공간구조 요인 결정에 관한 연구 - 서울시 행정동을 중심으로A Study on Urban Spatial Structure Characteristics to Influencing Factors for Revitalzation of Non-motorized Transportation by Analyzing - A Case of Seoul, Korea

Other Titles
A Study on Urban Spatial Structure Characteristics to Influencing Factors for Revitalzation of Non-motorized Transportation by Analyzing - A Case of Seoul, Korea
Authors
이연수강준모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도시설계학회
Keywords
Non-motorized Transportaiton; Urban Spatial Structure; SLM; SEM; 비동력 교통수단; 도시공간구조; 공간지체모형; 공간오차모형
Citation
도시설계, v.14, no.4, pp.5 - 18
Journal Title
도시설계
Volume
14
Number
4
Start Page
5
End Page
1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64
ISSN
1598-0650
Abstract
본 연구는 환경오염 등의 문제로 인하여 최근 주목받고 있는 비동력 녹색교통의 활성화를 위하여 이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도시공간구조적 관점에서 파악하여 보행 등의 비동력 녹색교통수단의 증진에 도움을 주는 것에 목적이 있다. 공간자기상관 분석 결과 도심지역은 비동력 녹색교통의 이용이 활발하지 않은 지역으로 분류되었으며, 비도심지역은 그 반대의 결과로 나타났다. 공간회귀분석 결과 첫째, 토지이용과 관련된 변수인 토지이용 다양성지수의 변수는 비동력 녹색교통수단 분담률에 양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어 앞으로 토지이용 계획을 세울 때 토지이용의 다양성을 높여서 개발하고, 기 개발이 된 지역에서도 비동력 녹색교통 관련 시설을 배치하여야 한다. 둘째, 대중교통 관련 변수인 지하철역 수는 비동력 녹색교통 분담률에 부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셋째, 도시기반 관련 요소인 도시계획시설 수는 비동력 녹색교통 분담률에 양의 영향을 주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도시기반시설 및 편의시설의 확충은 동력을 이용하지 않고 보행 및 자전거의 이용을 증진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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