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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 대학의 디자인 석사 프로그램 디자인, 비디자인 배경 학생의 성과 비교 연구Performance Analysis of Design, Non-design Background Students of Masters in Design Program at H-School

Other Titles
Performance Analysis of Design, Non-design Background Students of Masters in Design Program at H-School
Authors
김이령김원택
Issue Date
2013
Publisher
디자인융복합학회(구.한국인포디자인학회)
Keywords
multidisciplinary design education; design education for non-designers; performance of design graduates
Citation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12, no.4, pp.307 - 319
Journal Title
디자인융복합연구(구.인포디자인이슈)
Volume
12
Number
4
Start Page
307
End Page
319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692
ISSN
2287-4089
Abstract
급변하는 산업 환경에서 적시에 소비자의 기대를 반영한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기 위해 기업에서는 창의적인 사고력과 통합적 문제해결력을 갖춘 융합형 인재를 필요로 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국내·외 디자인 교육 과정에도 학제간 융합형 교과과정이 다수 개설되며 관심이 증가하고 있다. 본 연구는 국내 H 대학의 2년, 3년제 디자인 석사 프로그램을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재학 중/졸업 후 성과를 디자인/비디자인 배경 학생별로 비교 분석하여, 융합 디자인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 향후 융합 디자인 교육과정의 바람직한 방향성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H대학의 연구중심 디자인 전문대학원은 2년제 석사과정과 국내 유일의 3년제 디자인 석사 과정을 제공하고 있다. 그중 3년제 과정은 이공계, 인문계, 예체능계 등 다양한 전공을 가진 학생들로 구성된 다학제적 교육 환경에서 잠재적 융합 디자인 인재를 양성하고 있다. 성과 측정은 GPA, 연봉 등의 객관적 지표와 교수평가, 직업 만족도 등의 주관적 지표로 구성하여 평가하였다. 분석 결과, 비디자인 출신 학생들이 디자인 전공의 학생보다 객관적, 주관적 지표에서 더 나은 성과를 내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수의 학생들이 융합 디자인 교육의 장점으로 ‘통합적 사고력’을 꼽았고, 대학원 교육에서 습득해 실무에서 활용하는 역량으로 디자인 배경의 학생들은 주로 논리적, 전략적 사고력을, 비디자인 배경의 학생들은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꼽았다. 학생의 성과는 교육 커리큘럼 및 교수 방식, 환경적 요인 및 학생들의 개인적 특성에 따라 좌우될 수 있다. 더욱 심도 있는 연구 설계로 전공별 학생의 특성을 반영한 최적화된 디자인 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후속 연구가 필요할 것이며, 본 연구가 기초자료가 되어줄 것으로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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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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