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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을 반영한 통행수단선택 행태에 관한 비교연구A Comparative Study on Travel Mode Choice Behavior Considering the Cumulative Prospect Theory

Other Titles
A Comparative Study on Travel Mode Choice Behavior Considering the Cumulative Prospect Theory
Authors
김관용황기연추상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교통연구원
Keywords
행동경제학;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 프로스펙트 이론; 수단선택; Behavioral Economics; Cumulative Prospect Theory; Prospect Theory; Mode choice
Citation
교통연구, v.20, no.2, pp.1 - 13
Journal Title
교통연구
Volume
20
Number
2
Start Page
1
End Page
13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783
DOI
10.34143/jtr.2013.20.2.1
ISSN
1738-4028
Abstract
본 연구의 목적은 주류경제학의 합리적 선택이론과 기대효용이론의 한계점을 반영한 행동경제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을 활용해 교통수단 예측의 정확성을 높일 수 있는지 검증하는데 있다. 행동경제학은 프로스펙트 이론과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의 두 가지 이론을 바탕으로 인간의 비합리적인 사고 방식의 내용을 설명하고 있으며, 현재 다양한 분야에서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기존의 교통수단선택 과정에서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통행시간과 통행비용을 중심으로 행동경제학에서 제시하고 있는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을 반영하여 분석했다. 이를 위하여 수단별 통행비용과 통행시간을 중심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를 이용하여 다항로짓모형을 구축하였다. 구축된 모형을 이용하여 일반적인 통행비용과 통행시간을 적용하는 경우와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에서 제시하는 CWV 파라메타 값을 적용하는 경우 실제 응답비율과의 오차율에 대해 비교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수단별로 약간의 차이는 있으나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을 반영한 결과가 일반적인 통행비용과 통행시간을 적용하는 경우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은 정확성을 나타내는 결과를 도출하였다. 이는 행동경제학에서 주장하는 경제주체의 비합리성의 개념이 반영된 결과라 사료된다. 행동경제학의 누적 프로스펙트 이론은 교통 및 도시 등 다양한 분야의 의사결정과정에서 의사결정자의 선택을 보다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한 연구 및 프로젝트 등에 활용가능하며, 보다 일반적이고 객관적인 적용을 위해서는 향후 관련된 연구가 계속 진행되어야 할 것으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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