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재적 동기와 성차가 비디오 게임 장르 이용에 미치는 영향 : 다중 그룹비교 접근법을 이용한 이론적 모델 검증Impa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Gender Difference on Video Game Genre Usage : A Multiple Group Comparison Approach
- Other Titles
- Impacts of Intrinsic Motivation and Gender Difference on Video Game Genre Usage : A Multiple Group Comparison Approach
- Authors
- 김정규; 안정선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콘텐츠학회
- Keywords
- 게임; 내재적 동기; 플로우; Game; Intrinsic Motivation; Flow
- Citation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v.13, no.6, pp.67 - 76
- Journal Title
- 한국콘텐츠학회 논문지
- Volume
- 13
- Number
- 6
- Start Page
- 67
- End Page
- 7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786
- DOI
- 10.5392/JKCA.2013.13.06.067
- ISSN
- 1598-4877
- Abstract
- 본 연구의 목적은 내재적 동기 이론과 플로우 이론의 통합을 통해 비디오 게임 이용자들이 가진 동기와 행위 간의 관계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을 제시함에 있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기술과 도전의 최적균형, 플로우를 통한 즐거움, 내재적 동기, 그리고 비디오 게임 장르 이용행위라는 변수들을 제시하고 이들 간의 인과적 관계성들을 조사하였다. 경로분석을 통해 변수들 간의 관계성을 검증한 결과, 내재적 동기는 최적균형과 즐거움의 경험에 의해 직접적, 간접적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 내재적 동기는 신체게임과 공상게임 장르의 이용행위를 유의미하게 예측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전통게임 장르의 경우 내재적 동기와 유의미한 관계성을 나타내지 못했다. 또한 본 연구는 남성과 여성 비디오 게임 이용자들 간에 내재적 동기의 강도는 다르나, 내재적 동기가 게임 장르 이용행위를 유도하는 근본적인 관계들은 남녀 간에 상이하지 않음을 발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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