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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MORPG에서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의 유저 몰입요인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User Immersion and Loyalty of MMORPG Avatar Customization

Other Titles
A Study on the User Immersion and Loyalty of MMORPG Avatar Customization
Authors
양기현백철호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게임학회
Keywords
아바타 커스터마이징; 몰입 이론; 충성도; MMORPG; Avatar customization; Flow Theory; the loyalty
Citation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13, no.2, pp.17 - 28
Journal Title
한국게임학회 논문지
Volume
13
Number
2
Start Page
17
End Page
2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896
DOI
10.7583/JKGS.2013.13.2.17
ISSN
1598-4540
Abstract
기술의 발전으로 MMORPG에서 수많은 조합과 외형의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게 되었다. 본 연구는 MMORPG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의 유저 몰입요인인 개인적 요인(자아존중감, 자기효능감)과 환경적 요인(도전감, 일체감)과 충성도에 관한 연구이다. 몰입 이론과 아바타의 성장과 변화에 대한 선행연구를 통해 몰입요인을 추출하고 연구모델을 설정했다. 설정된 연구모델을 토대로 가설을 세웠으며, 선행연구들을 통해 측정항목들을 정한 후 아바타 커스터마이징을 활발히 즐기고 있는 MMORPG: AION 유저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했다. 연구 결과, 커스터마이징 몰입을 높이기 위해서는 자아존중감과, 도전감, 일체감을 높여야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일체감이 가장 높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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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chool of Games > Game Graphics Design Major > 1. Journal Articl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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