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tailed Information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Metadata Downloads

증강현실 옥외광고의 사용자 행동 모델에 관한 연구A Study on User Behavior Model in Augmented Reality OOH(Out of Home) Advertisements

Other Titles
A Study on User Behavior Model in Augmented Reality OOH(Out of Home) Advertisements
Authors
권지은나건
Issue Date
2013
Publisher
한국디자인지식학회
Keywords
Interactive OOH(Out of Home) Advertisement; Video Ethnography; Persona; AR(Augmented Reality)
Citation
디자인지식저널, no.25, pp.259 - 268
Journal Title
디자인지식저널
Number
25
Start Page
259
End Page
268
URI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916
DOI
10.17246/jkdk.2013..25.025025
ISSN
2092-7045
Abstract
최근 증가하고 있는 BTL(Below The Line) 광고 분야에서 증강현실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옥외광고 형태가 등장하고 있다. 도심 핵심 지역에 대형 전광판에 설치되어 행인들의 라이브 영상과 그래픽 합성 영상으로 사용자의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고 참여를 유도하여 체험을 가능하게 하는 광고 매체이다. 이러한 광고 매체는 불특정 다수를 대상을 사용자로 설정하고 있으며, 성공적인 결과물은 그 지역의 랜드마크가 될 정도로 극적인 광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본 논문은 공간을 기반으로 하고 있는 증강현실 옥외광고에 대한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여 유형별 행동 모델을 분류하고 페르소나를 제작한다. 이 사용자 행동 모델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는 증강현실 옥외광고 디자인에 적용될 수 있는 가이드로 제공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본 연구를 위하여 국내 IFC 쇼핑몰에 설치되어 있는 증강현실 옥외광고를 선택하여 비디오 에스노그라피를 활용하여 관찰하고 조사한다. 광고 설치물 환경과 컨텐츠 내용을 분석하고 그에 따른 사용자의 행동을 나열, 행동 분류, 그룹 분류하여 행동 모델 유형과 페르소나를 연구한다. 타인 유도형, 참여형, 호기심형, 무관심형의 4가지 행동 모델에 따른 디자인 가이드를 제안하여 효과적인 증강현실 옥외광고를 제작을 위한 방법과 고려사항, 한계점을 논할 것이다.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Appears in
Collections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 Design Management > 1. Journal Articles

qrcode

Items in ScholarWorks are protected by copyright, with all rights reserved, unless otherwise indicated.

Related Researcher

Researcher Nah, Ken photo

Nah, Ken
International Desing for Advanced Studies (Major in Design Management)
Read more

Altmetrics

Total Views & Downloads

BROW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