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사회에서 온라인 커뮤니티 유저그룹의 집단문화현상 사례분석A study about on-line community mob phenomenon in digital society
- Other Titles
- A study about on-line community mob phenomenon in digital society
- Authors
- 전소현; 나건
- Issue Date
- 2013
- Publisher
- 한국디자인지식학회
- Keywords
- Digital society; User-group; Acculturation; Mob phenomenon
- Citation
- 디자인지식저널, no.25, pp.377 - 386
- Journal Title
- 디자인지식저널
- Number
- 25
- Start Page
- 377
- End Page
- 386
- URI
- https://scholarworks.bwise.kr/hongik/handle/2020.sw.hongik/17939
- DOI
- 10.17246/jkdk.2013..25.036036
- ISSN
- 2092-7045
- Abstract
- 그 동안 온라인상의 문화들은 주류가 아닌 하위문화로 평가받았고, 그 영향이 미미할 것이라는 예측이 많았으나, 과거의 지리적 환경적인 영향에 좌우되던 문화들이 디지털 사회로 전이되면서 온라인상의 커뮤니티의 특징적 성격에 영향을 받아 유저그룹이 생겨나고 그 곳에서 만들어지는 하위문화는 오프라인상의 주류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었다. 이에 따라 커뮤니티 특징에 따른 집단문화사례 연구의 필요성을 인식하였고, 그에 따른 연구 범위를 대형 커뮤니티의 특징에 따른 온라인 유저그룹들의 집단문화현상에 한정지어, 영향력 있는 웹사이트 순위 상위에 랭크된 대형 커뮤니티 사이트를 중심으로, 각기 커뮤니티의 특성에 따라 나타나는 특유의 집단문화 유형 사례들을 고찰하였다. 그로 인해 소수의 집단으로 이루어져 있는 온라인상의 하위문화일지라도 오프라인상의 문화를 재생산할 수 있는 장을 제공함으로서, 급변하고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는 디지털 사회의 무형적인 집단문화의 가치를 보여주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그렇기에 이번 사례연구를 통해 디지털 시대의 디자인은 무형이며 무한한 정보를 갖고 있지만 가치 있는 문화의 소통을 제공하여, 무형의 것을 재생산하고 새로운 문화로 탈바꿈 시켜, 원본과 복제본의 차이가 없는 디지털사회 안에서도 유저스스로가 그 차이를 만들어 감으로서 문화를 재생산하여 무형적인 것에서도 각기 다른 가치를 발견하게 해 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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